Page 12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29
(2) 경쟁 우선순위에 따른 제조 전략과 서비스 전략
기업의 경쟁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생산 관리자는 그에 적합한 제조 전략이나 서
비스 전략을 선택한다. 제조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Ⅲ-1] 제조 전략과 서비스 전략
전략 경쟁 우선순위 적합한 사례
재고 생산 전략 일관된 품질, 저원가 생산, 적시 인도 대량 생산 제품
제조
주문 조립 제조 전략 고객화, 빠른 인도 시간 맞춤형 가구
전략
주문 생산 전략 최고 품질, 고객화 주택, 선박 궁금해요
표준화 서비스 전략 일관된 품질, 저원가 생산, 적시 인도 택배 서비스 Q 표준화 서비스 전략이란 무엇인
가요?
서비스
주문 조립 서비스 전략 고객화, 빠른 인도 시간 통신 서비스 A 다양성이 거의 없는 서비스를 대
전략
량으로 공급하는 곳에서 채택되
고객화 서비스 전략 최고 품질, 고객화 병원
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3 수요 예측에 따른 생산 계획
수요 예측은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려고 하는 수요를 예측하는 것으
로, 생산, 마케팅, 재무 등 기업의 모든 활동을 계획하는 데 기본이 된다.
기업은 수요 예측을 바탕으로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해야만 재고의 지나친
증가 또는 부족, 잔업 시간의 무리한 연장, 기계 설비의 비효율적인 이용 등의 결과
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장기적 수요 예측 일반적으로 3~10년까지의 연도별 수요 예측으로, 공장 신설, 공정
변경, 생산 시설 변화, 신제품 개발 등의 장기적인 전략적 의사 결
정에 활용
수요 예측 중기적 수요 예측 3~18개월의 월별 수요 예측으로, 인력 수급, 원자재 구매, 재고 관
리 등의 의사 결정에 활용
단기적 수요 예측 주별 수요 예측으로,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작업 인원, 자원 수급, 재고
관리, 납기 등의 운영적 의사 결정에 활용
수요 예측에 근거하여 보통 1년 단위로 여러 제품을 전반적인 관점에서 생산량, 재
총괄 계획
고, 작업 시간, 인력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적으로 결정하는 계획이다.
설비나 시설 관점에서 생산 공정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일정 기간에 달성할
생산 계획
수 있는 최대 생산량의 수준을 결정하는 계획이다.
자재 주 생산 계획을 토대로 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품과 원자재의 종류,
소요 계획 수량, 주문 시기 등을 결정하는 계획이다.
매일 수행할 작업과 이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생산이 정
일정 계획
해진 시간 안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계획이다.
[그림 Ⅲ-16] 수요 예측에 따른 생산 계획 절차
2. 생산 관리 127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27 2017-08-19 오전 11:3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