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25
1 생산 관리의 개념
길잡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생산 관리는 어떻게 다를까?
1 생산 관리의 뜻
생산 관리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를 가공하는 생산 시스템을 계획・운영・통제하는 일련의 관리 활동으로,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한 경영 활동을 말한다.
생산 관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 기 생산(生産)
인간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각종
능으로서, 인적 자원 관리, 마케팅 관리, 재무 관리, 회계 정보 관리 등과 더불어 기업 물건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
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주요 업무 기능 중의 하나이다.
경쟁력
확보
인적 자원 마케팅
관리 관리
생산 활동
재무 회계 정보
관리 관리
[그림 Ⅲ-11] 생산 관리
2 생산 관리의 목표
기업의 목표는 제품의 가격, 품질, 디자인,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객을 만
족시킴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가치를 극대
화하기 위해서는 낮은 원가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품질, 최소의 투자, 신제품 도 생산성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환시키는 데
입, 높은 유연성 등과 같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의
문제
생산 관리의 목표는 기업 전체의 목표 또는 전략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원가, 품
산출물
생산성 =
질, 시간, 유연성 등을 향상시켜 생산성과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투입물
2. 생산 관리 123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23 2017-08-19 오전 11:3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