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28
2 기업의 생산 관리 전략
고객 지향적 생산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일은 기업의 전체적인 목표와 핵심 역량 기업 전략
기업 전체의 사명과 목적 설정, 사
을 조정하는 기업 전략에서 출발한다. 기업 전략을 기초로 사업부 전략을 수립하며, 업 포트폴리오 구성, 자원 획득과
배분에 관한 전략
사업부 전략은 각 사업 단위별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자원의 활용 방법을 결정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사업부 전략
을 기초로 생산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기초로 제조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수
립한다.
기업 전략
사업부 전략
인적 자원 관리 전략 생산 관리 전략 마케팅 전략 재무 전략
제조 전략 서비스 전략
[그림 Ⅲ-14] 기업 전략과 생산 관리 전략의 연계
(1) 생산 목표와 경쟁 우선순위
고객 지향적 생산 관리 전략을 수립하려면 원가, 품질, 시간, 유연성에서 생산 목 유연성(柔軟性)
다양한 변동 상황에 맞게 적절한
표가 필요하다. 생산 목표는 기업이 경쟁 우위를 달성하는 요소 또는 수단이다. 이 대응을 하는 것
들은 동시에 동일한 수준으로 달성하기보다는 사업 전략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
여 추구하기 때문에 경쟁 우선순위라고도 한다.
개발 속도
원가 저원가 생산 창고형 매장으로 저원가 달성(코스트코)
초기의 아이디어 창출에서부터 생
최고 품질 고도 기능의 자동차 생산(페라리) 산까지 경과된 시간을 단축하여
품질 빨리 제품을 출시하는 능력
일관된 품질 전 점포 동일 제품과 품질(맥도널드)
고객화
빠른 인도 시간 컴퓨터를 빠르게 고객에게 인도(델)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지인을 변경
기업 하여 개별 고객의 독특한 요구를
고객 만족
가치의 시간 적시 인도 전 세계에 대량 화물 정시 배송(UPS) 충족시키는 능력
생산성 향상
극대화
개발 속도 빠른 의류 디자인과 생산(Li & Fung)
다양성
구색이 다양한 서비스나 제품을
고객화 개별 투숙객 맞춤 서비스(리츠 칼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유연성 다양성 정보 기술로 방대한 제품 제공(아마존)
수량 유연성
수량 유연성 유연성 있는 대규모 우편물 처리(UPS) 산출물을 조정하여 급격한 수요
변동에 대응하는 능력
[그림 Ⅲ-15] 생산 시스템의 경쟁 우선순위에 따른 기업 사례
126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26 2017-08-19 오전 11:3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