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3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23









마무리 평가
중단원 정답: 235쪽


1 성취 기준 달성 UP 성취 기준의 학습 내용 써 보기


1. 인적 자원 관리의 개념을 써 보자. 109쪽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분석
2. 직무 관리 과정을 써 보자. 112쪽
직무 수행에 따른 인적 자원의
•경제적 보상:
3. 보상의 종류를 써 보자. 116쪽
•비경제적 보상:

4. 근로 기준법의 개념을 써 보자. 118쪽




2 학습 역량 UP 핵심 내용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직무와 관련한 평가 대상자의 능
채용, 배치, 이동, 승진, 퇴직 등의 력과 가치, 적성 등을 객관적으로
인력 흐름을 관리하는 것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경제적 · 비
인적 자원
관리 경제적 보상과 같은 보상 체계를
관리


직무를 분석 · 분류 · 평가하여 조직 구 근로자와 사용자의 관계를 조직
성원의 직무 관련 활동을 설계하는 것 목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관리



3 직업 기초 능력 UP 직업 기초 능력 확인하기


탐구 및 수행 활동 내용 그렇다 아니다

1. 다양한 인사 고과 사례를 조사, 발표함으로써 조직 이해 능력, 의사소통 능력 및 정보 능력이 향상되었다.
2. 바람직한 보상 방법을 토론하는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정보 능력이 향상되었다.

3. 노동 분쟁 해결 방안을 토론함으로써 조직 이해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4. 기업의 부문별 활동 사례 조사하여 토론 및 발표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 정보 능력, 조직 이해 능력이
향상되었다.

▶ ‘아니다’에 표시했다면 내 학습 내용을 성찰해 보자.

•바람직한 보상 방법

•노동 분쟁 해결 방안




1. 인적 자원 관리 121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21 2017-08-19 오전 11:36:43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