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8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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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상 관리



길잡이 기업에서는 보상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1 보상 관리의 개념

보상이란 한 개인이 노동력을 제공하여 직무를 수행한 일의 대가를 말하고, 보상

관리는 기업 내 보상 체계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보상은 근로자의 주요 관심사이
자 인적 자원의 유지와 개발에 필요한 요건이다. 모든 조직은 적정성과 공정성의 원

칙에 입각하여 합리적인 보상 관리를 해야 한다.


2 보상의 종류

종업원에게 지급되는 보상에는 임금, 상여금, 복리 후생 등과 같은 경제적인 보상 Plus 학습
급여 체계
과 도전 정신, 책임감, 성취감, 조직의 인정, 발전 기회 등과 같은 비경제적인 보상이 •기본급: 임금 책정의 가장 기초
있다. 가 되는 임금.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자격급 등
•수당: 직무 환경이나 직원의 생
활비 보조를 위하여 지급하는
물질적 보상 복리 후생
기본급 이외의 모든 급여
• 월급 • 의료 혜택 •상여금(Bonus): 정기적인 임금
• 승급 • 회사 차량 이외의 부가적 급여
• 주식 옵션 • 보험·연금 제도 •성과급: 작업 성과에 따라 지급
• 이익 배당 • 제품 할인권 받는 임금
경제적 보상
• 인센티브 제도 •여행, 휴가
• 성과급 제도 • 오락 시설물 이용권
• 클럽 회원권 Plus 학습
• 판공비 카페테리아 플랜
(Cafeteria Plan)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복리
후생 제도 가운데 자신의 라이
사회적・ 자연적 보상 프 스타일에 따라 필요한 것만
신분 상징 자기 보상 골라 지원을 받는 선택적 복지
인간적 보상 (과업 수행)
제도로 카페테리아식 복리 후생
•코너 사무실 • 비공식적 인정 • 도전할 만한 과업 • 자기 인정이나 자 제도라고도 함.
•반지, 시계 •칭찬, 미소, 축하 에서 얻는 유능하 기 칭찬
•카펫, 커튼, 그림 •평가의 피드백 다는 느낌 • 자기가 주는 물질적
•창 달린 사무실 •제스처 • 스스로 통제한다 보상(휴식, 커피 등)
• 등을 두드리는 것 는 느낌 • 자기가 주는 인지
비경제적 보상 •제안 요청 • 가치를 창출한다 적 보상(멋진 휴가
•커피나 식사 초대 는 느낌 지나 시상식장에
• 공식 시상 및 인정 • 많은 책임을 부여 서 인정받는 모습
받았다는 느낌 상상 등)
• 업무 로테이션 성
과의 피드백

[그림 Ⅲ-9] 보상의 종류




116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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