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35
4 품질 관리
길잡이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은 어떻게 품질 관리를 할까?
1 품질 관리의 개념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란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면서 지속적으로 품질을 유지・개선하는
과정을 말한다.
품질이란 제품이 그 사용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모든 성질, 현상, 상
태, 조건 등 제품 구성 요소의 집합을 말하는데, 품질의 개념은 표준 적합도・사용
적합도・잠재 요구 적합도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다.
궁금해요
설계 규격에 합치되고 표준적 검사 절차를 통과한 것이면 좋은 품질이라
표준 적합도 관점 Q 품질 관리는 언제 하나요?
고 정의하는 것 A 과거에는 생산 라인의 마지막 단
계에서 품질 관리를 했는데, 최근
생산자가 자기 규격만 고집하기보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변화를 수용할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 적합도 관점 것에 관심을 가지면서 품질 관리
수 있어야 좋은 품질이라고 정의하는 것
를 생산 관리 전체에 초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본인의 요구를 의식하기 전에 잠재 요구를 파악하여 충족시키는
잠재 요구 적합도 관점
것이 품질의 핵심이라고 정의하는 것
[그림 Ⅲ-22] 품질의 관점별 정의
2 품질 비용
품질 비용은 품질과 관련되는 비용으로, 품질의 설계, 평가, 품질의 결과로 발생하
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품질 비용은 예방이나 생산 과정 검사와 관련된 통제 비용
과 생산된 제품이 일정 수준에 미달되어 야기되는 실패 비용으로 구분한다.
[표 Ⅲ-4] 품질 비용의 구분
구분 항목 내용 예
품질 계획 및 개선, 불량을 사전에 예방하는 활 품질 교육 및 훈련, 설
예방 비용
통제 동에 소요되는 비용 계 비용
비용 전 생산 과정을 통하여 불량품을 가려내기 위한 공정 검사, 완제품 검
평가 비용
활동과 관련된 비용 사, 출하 검사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품질 수준을 충 재작업, 폐기, 등급 저
내부 실패 비용
실패 족시키지 못하여 발생하는 비용 하 관련 비용 클레임(claim)
비용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된 후에 품질 불만족으로 애프터서비스, 제품 회 구매자가 계약 조건 또는 상품 표
외부 실패 비용 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사항에
야기되는 비용 수, 클레임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는 것
2. 생산 관리 133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33 2017-08-19 오전 11:3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