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6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36










3 품질 관리 방법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통계적 표본 검사법
표본을 검사하여 합격ㆍ불합격을
품질 관리와 전사적 품질 경영, 6시그마, IKS 표시 인증, SO 인증 등이 있다. 결정하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품질
을 검사할 뿐 품질을 개선하는 목
(1) 통계적 품질 관리 적이 있는 것은 아님.

통계적 품질 관리(SQC: Statistical Quality Control)란 생산 초기부터 목표한 품 관리도
생산 공정상의 경과에 따른 품질
질의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생산 공정의 모든 단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하 수준을 표본으로 측정하여 공정
변동의 가능성을 통계적으로 결정
여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통계적 품질 관리 기법에는 표본 검사법과 하는 방법
관리도가 있다.


(2) 전사적 품질 경영
전사적 품질 경영(TQM: Total Quality 전사적(全社的) 품질 경영
제품/서비스 설계 프로세스 설계
Management)은 기업 모든 구성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 뿐만아니라
기업 활동의 전반적인 분야의 품
품질 향상과 외부 고객 만족을 달성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경영 방
식이자 이념.
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품질 혁 종업원 참여 지속적인 개선
신 철학을 말한다. 전사적 품질 경영 문제 해결 도구 벤치마킹 구매
고객 만족
은 고객 만족, 종업원 참여, 품질의 지

속적 개선을 강조하면서 마케팅, 구매,
회계, 운송,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부

문의 모든 종업원이 자신의 업무 품질
향상에 매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
[그림 Ⅲ-23] 전사적 품질 경영(TQM) 수레바퀴
업 경영 전체에서 품질을 향상시켜 경

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관심이 있다.
통계적 품질 관리와 전사적 품질 경영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표 Ⅲ-5] 통계적 품질 관리와 전사적 품질 경영 비교

구분 통계적 품질 관리(전통적 품질 관리) 전사적 품질 경영(현대적 품질 경영)
관심사 품질 결함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방지 품질 전략에 의한 경쟁 우위 확보


목표 투자 수익률 극대화 고객 만족 향상
품질 관리 관점 기술적 문제로 해결 과제 경영상의 문제로 경쟁 요인

도구 측정과 통계적 도구 전략적 계획과 목표 설정

고객의 요구 최우선순위 아님. 최우선순위

초점 제품 지향적(결과 지향) 프로세스 지향적


134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34 2017-08-19 오전 11:36:49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