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55
탐
구
활동 제품의 촉진 활동 유형 조사 조사, 발표하기 모둠 의사소통 능력
가정에서 사용 중인 제품을 어떤 촉진 활동을 통해 구입하였는지 유형별로 조사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해
보자.
광 고
홍 보
인적 판매
판매 촉진
직접 마케팅
수행 Tip 모둠별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인별로 많은 사례를 수집한다.
경영 SNS 마케팅 성공 사례
이야기
볼보(Volvo) 트럭 자동차 기업인 볼보(Volvo)는 마케팅 전략으로 유튜브(Youtube)를
활용하였다. 동영상으로 볼보 트럭의 장점인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부각시키고,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여 소비자로부터 공감을 얻어 냈다. 이 동영상은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만
8,300만 번 이상 조회되었으며, 이로써 볼보 트럭의 인지도가 46% 이상 상승하는 효과를 얻
었다.
KLM네덜란드 항공 KLM네덜란드 항공은 SNS를 활용한 고객과의 24시간 실시간 응
대 서비스로 큰 효과를 얻었다. 특히 중국에서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인 ‘위챗(WeChat)’을 이용해 고객과 소통을 극대화하였다. KLM은 위챗으로 문의하는 고객
들의 항공 시간을 변경해 주고 수화물 체크, 운항 노선 등의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케아(IKEA) 이케아는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쇼룸’ 사진에 소비자가 직접 자
신의 이름으로 태그를 걸면 선착순으로 실제 제품을 보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태그
를 활용하여 본인의 페이스북 담벼락에도 사진이 공유되어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에게 이
케아의 쇼룸이 홍보되었다. 쇼룸 이벤트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게
되었다.
SNS 마케팅 Tip 3가지
● 3초 안에 소비자의 이목을 잡아라! ● 태그(#)를 이용하라! ● 꾸준한 소통이 중요하다!
* 출처: 네이버 블로그
3. 마케팅 관리 153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53 2017-08-19 오전 11:3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