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0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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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믹스



길잡이 기업은 마케팅 믹스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까?



1 제품 및 서비스

소비자가 제품을 최선의 가치로 판단하는 데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이나 제공

받는 서비스를 포함한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1) 제품의 수준

제품이란 세분화된 표적 시장에서 고객의 궁금해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시된 모든 Q 확장 제품은 어떤 것들을 포함하
나요?
형태의 재화와 서비스를 말한다. A 확장 제품에는 가격, 브랜드, 사용
만족도, 판매 후 서비스 등 소비자
마케팅 관리에서 제품의 수준은 핵 가 어떤 것을 살지 결정할 때 평가
하는 모든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심 혜택, 실제 제품, 확장 제품으로
핵심 혜택
배달 및 신용 공여 확장 제품 판매 후 서비스
분류할 수 있다. 품질 수준 포장 디자인
브랜드 실제 제품 제품 특징들
핵심 혜택은 고객이 구입하는 근본
적인 혜택이 형상화된 모습으로 자동 보증 설치
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출퇴근과 레
저 생활’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그림 Ⅲ-34] 제품의 수준
실제 제품은 구매 시 고객이 기대
하는 속성, 편익, 서비스 등을 유형화

한 것으로 구입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Plus 학습
브랜드의 주체 결정
확장 제품은 핵심 혜택과 실제 제품을 지원하는 추가적인 서비스와 혜택을 말하 ① 제조업자 브랜드: 제조업자
며, 자동차 구매에 따른 장기 저리 할부, 3년간 품질 보증 등이 이에 속한다. 자신이 브랜드를 소유하며,
생산된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제조업자가 직접 통제하는 것
(2) 브랜드 ② 유통 업자 브랜드: 유통 업자
가 하도급 생산된 제품에 자
브랜드란 판매자나 판매자 그룹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인시켜 주고, 이를 경쟁 신의 브랜드를 부착하는 것으
로, 유통 업계에서는 PB라고
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구별해 주는 이름, 기호, 디자인 등을 말한다. 즉, 브랜드는 함.
한 판매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자의 것과 구별해 주는 단어이다. ③ 라이선싱: 유명 브랜드를 사
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
브랜드는 구매자에게 품질을 보증하고, 탐색 시간을 줄여 주며, 구매를 하면서 고 ④ 복합 브랜드: 한 제품에 두
가지 이상의 유명 브랜드들이
급스러움을 느끼게 해 준다. 함께 부착되는 것
또한 판매자에게는 신제품 출시를 용이하게 하고, 촉진 노력을 도와주며, 반복 구
상표
매를 가져다주고, 제품을 차별화하여 가격을 더 높게 책정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상표는 브랜드와 도식화된 디자
인 모두에서 독점적인 법적 보
호를 받는 것.


148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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