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1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51
(3) 포장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기본 제품을 변화시키거나 개선하기 위해 포장을 사용해
왔다. 포장은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제품을 다르게 인식시켜 새롭게 큰 시장을 열어
준다.
(4) 신제품 개발
신제품 개발은 아이디어 창출에서 시작하여 여러 단계를 거쳐 개발된다. 기업은
총체적인 관점에서 신제품 개발 과정을 관리해야 한다.
신제품이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다.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적인 사고와 경쟁사들과의 차별성, 제품의 포장 등에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디어의 제품 콘셉트 마케팅 전략의 사업성 분석과 시험 마케팅과
창출과 선별 개발과 테스트 개발 제품 개발 시판
[그림 Ⅲ-35] 신제품 개발 과정
(5) 제품 수명 주기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는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후 시간 경 Plus 학습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마케팅
과에 따른 매출액 수준을 나타내는 시장 수요의 변화 패턴을 말한다. 제품 수명 주
목표
기는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네 단계로 구분된다. ① 도입기: 제품 인지와 구매
창출
도입기는 시장에 첫 출시되는 단계로,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수요도 적다. ② 성장기: 시장 점유율 최대화
③ 성숙기: 기존 점유율 유지 및
성장기에는 소비자들에게 제품 인지도가 생기고 지속적인 광고 및 판촉 활동으로 제 이윤 극대화
품 판매가 급증하고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성숙기에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 ④ 쇠퇴기: 비용 절감과 수확
지고 제품 판매 증가율이 하락하기 시작하며, 쇠퇴기에는 신기술 출현, 소비자 욕구
의 변화, 경쟁 심화, 시장의 포화 상태, 사회적 가치 변화로 판매량이 감소한다.
제품 수명 주기는 미래의 시장 개발을 예견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
를 제공한다.
판매와 판매
수익 성숙기
성장기 이익
쇠퇴기
도입기
0
시간
제품 개발
손해와
투자
[그림 Ⅲ-36] 제품 수명 주기
3. 마케팅 관리 149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49 2017-08-19 오전 11:3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