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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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관리의 이해



길잡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1 마케팅의 개념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Marketing)이라는 용어를 판매와 광고라고 생각한다. 물론

판매와 광고도 마케팅의 일부이다. 과거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소비
자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국한되었다.

하지만 근래에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 나아가 소비자의 욕구를 불
러일으키도록 하는 적극적인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마케팅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들이 단순히 저렴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생산 개념
생산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 성능 및 독특한 특징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
제품 개념
에 지속적인 제품 개선에 마케팅의 초점을 맞추는 것


충분한 규모의 판매 촉진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비자는 충분한 양의
판매 개념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는 개념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사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켜야만 조
고객 마케팅 개념
직의 목표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고객 중심적 개념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와 사회의 복리를 모두 유지ㆍ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사회적 마케팅 개념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는 주장

[그림 Ⅲ-28] 마케팅 개념의 변화


이와 같이 사회적 마케팅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기 전에 사회 전체
사회
의 이익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 복지
라서 기업은 마케팅 정책 수립 시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의 욕구 충족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안전 문제, 사회 복지, 환경 보호 마케팅
문제, 더 나아가 생태계 보전 문제까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 기업
만족 이윤
그러므로 사회적 마케팅은 소비자에게는 만족을, 사회에는 복지를,

기업에게는 이윤을 가져오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그림 Ⅲ-29]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

3. 마케팅 관리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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