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29
용어 사전
동시 통제(진행 통제) 94쪽 매트릭스 조직 66쪽 비스, 훈련과 개발 등 비재정적인 급부가 있음.
경영 활동이 진행되고 있을 때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조직과 기능별 조직을 결합한 형태
복합 브랜드 148쪽
통제 활동 로, 생산, 설계, 구매 등과 같은 기능별·업무별
한 제품에 두 가지 이상의 유명 브랜드들이 함
부문과 프로젝트별·지역별 부문을 바둑판처
동태적 조직 66쪽 께 부착되는 것
럼 엮어서 만든 조직 구조
‘동태적(Dynamic)’이란 ‘활동적인 상태의’ 또는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209쪽
‘변동하는 상태의’라는 의미로, 환경 변화에 대 무한 책임 사원 14쪽 미국의 자본과 기술, 캐나다의 자원과 기술, 멕
응해 신축성과 기동성을 갖는 동적인 조직을 경영에 참여하고, 업무를 집행하며, 회사를 대 시코의 자원과 노동 등 3개국이 역내 교역 증진
의미함. 표하고, 채무에 무한 책임이 있는 사원 및 투자 확대, 상호 고용 및 성장 촉진이 목적
미시 마케팅 144쪽
디지털 전략 191쪽 분권화 62쪽
특정 개인이나 지역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의사 결정의 권한이 지방 또는 하급 기관으로
제품이나 마케팅 프로그램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
시스템으로 재구축하여 핵심 업무를 효율적으 위임되는 것
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 미시적 환경 23쪽 브랜드 148쪽
기업 내 부서들이나 직원 등 내부적 환경에 영 판매자나 판매자 그룹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
ㄹ 향을 미치는 공급자, 고객, 경쟁자, 기업의 직 인시켜 주고, 이를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접적인 이해 당사자나 관계자들의 상황과 동 와 구별해 주는 이름, 기호, 디자인 등
라이선싱 148쪽
향 등을 의미함.
유명 브랜드를 사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 비관세 장벽 191쪽
국가 간 거래에서 관세 이외의 방법으로 무역을
라인 조직 63쪽 제한하는 수단으로, 정부나 민간에서 제품에 까
모든 조직의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는 구조. 군 ㅂ
다로운 규제를 적용하여 비용을 증가시키거나
대의 명령 전달 계통과 같다고 하여 군대식 조 발효 211쪽
수량 등을 제한하여 수입을 어렵게 하거나 수출
직 또는 직계 조직이라고도 불림. 조약을 본격 시행하는 일자로, 언제부터 시작
에 혜택을 줌으로써 수출을 쉽게 하는 정책 수단
한다는 것의 법률이나 조약의 시행 공표일
라인·스태프 조직 63쪽 비영리 회계 170쪽
기업의 핵심적인 활동을 하는 라인 업무를 보 벤처 기업 14쪽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소비 경제 주체인
완할 수 있도록 스태프 기능이 분화되어 부가 신기술이나 노하우 등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화 가계나 비영리 기관, 즉 교회, 학교, 병원, 관청
된 조직 형태 하는 창조적인 기술 집약형 기업 등에서 이용하는 회계
벤치마킹(Bench-marking) 31쪽
리더십(Leadership) 85쪽 비준 211쪽
경쟁 기업의 제품, 서비스, 업무 방식 등을 비
리더가 조직에서 지향해야 할 비적과 목표를 조약의 내용에 합의했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서
설정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 교·분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경쟁력 명한 조약을 국가 원수(헌법상 조약 체결권자)
도록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분위기 을 확보해 나가는 경영 혁신 방법 나 국회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행위
를 조성하는 능력 변혁적 리더십 86쪽 비즈니스 모델 15쪽
조직의 회생이나 발전을 위하여 조직에의 몰입
리스 금융 159쪽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어
을 강조하는 형태의 리더십
기업에서 자동차나 기계 설비와 같은 자산을 떻게 마케팅하여 수익을 낼 것인가 하는 계획
직접 구입하지 않고,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변환 과정(Transformation) 125쪽 또는 사업 아이디어
리스 금융 기관으로부터 일정 기간 사용권을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환시키는 기업의 공정 비차별적 마케팅 144쪽
얻는 것으로, 지불한 사용료는 비용 처리를 하 보상 관리 116 쪽 세분 시장의 차이를 무시하고 하나의 제공물
게 됨. 넓게 보면 리스 금융도 장기 자본 조달 기업 내 보상 체계를 관리하는 것 로 전체 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
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음.
보호 무역 207쪽 ㅅ
ㅁ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 무역에 정
부가 개입하는 무역 제도로, 관세, 특별 소비세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34쪽
마케팅 믹스 144쪽 같은 세금 부과, 수입 할당제 또는 특정 품목의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
목표 시장 내에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하는 데 수입 제한 등이 있음. 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사물은 가전제품, 모바
활용하는 전술적인 마케팅 도구의 집합 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을 가리킴.
복리 후생 제도 83쪽
매슬로(Abraham H. Maslow, 1908~1970) 조직이 구성원이나 그 가족들에게 제공하는 혜 사업별 전략 55쪽
81쪽 택으로 보너스, 특별 상여, 주식 배당, 유급 휴 전사 경영 전략과 연계하여 사업 부문별로 환
미국의 심리학자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가 등의 재정적 급부와 보험 급여, 휴가 시설 경을 분석하고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
주도하였으며, ‘욕구 5단계설’을 주장 이용, 유연한 업무 스케줄, 여행 기회, 은행 서 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
용어 사전 227
기업과경영-뒷부록-3차-수정.indd 227 2017-08-19 오전 11:5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