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4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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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사전
ㅍ 게 관련된 특정 집단에 속함으로써 생기는 가 G/W(Groupware, 그룹웨어) 30쪽
치관, 태도, 행동 양식 기업 등의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
패러다임 15쪽 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그룹 작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한국회계기준원 171쪽
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
규정하고 있는 사상이나 생각의 틀 기업의 재무 보고와 외부 감사인의 감사가 통 를 포함하는 구조를 말함.
일성과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회계 처리 기
팩터링(Factoring) 159쪽 ISO 9001 135쪽
준의 제정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1999
기업의 매출 채권을 금융 기관에 담보로 제공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
년 9월 설립된 독립적인 민간 기구
하고 필요한 자금을 차입하거나 이를 할인 매 경영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규정한 국제 표준
각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 해외 진출 전략 191쪽 으로,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제3자
포괄 손익계산서 174쪽 기업의 자본, 기술, 노동력 등 경영 활동을 국 인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
기업의 일정 기간의 경영 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 내에서 해외 시장으로 전개하는 것 tion for Standardization)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
포괄 이익(손실) 175쪽 허츠버그(F. Herzberg, 1923~2000) 81쪽
일정 기간 동안 기업에서 소유주와의 자본 거 ‘동기 요인–위생 요인’이라는 직무 확대 이론 ISO 14001 135쪽
래를 제외한 모든 거래나 사건으로 인식한 자 을 주창한 미국의 경영 심리학자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환
본의 변동으로 생긴 이익이나 손실 경 경영 시스템에 관한 국제 표준으로, 국제표
헤드헌팅 31쪽 준화기구(ISO)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
표본 검사법 134쪽 어떤 기업의 고급·전문 인력을 이들은 필요로
표본을 검사하여 합격ㆍ불합격을 결정하는 통 하는 다른 업체에 소개시켜주는 것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
계적인 방법으로, 품질을 검사할 뿐 품질을 개 식 경영 시스템) 30쪽
선하는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님. 회계(Accounting) 169쪽 조직 내의 인적 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 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 경
표준 조치 95쪽 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
리는 데 필요한 재무적 사건이나 거래를 식별,
설정한 표준 또는 목표가 너무 높게 설정되었
기록,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KS 표시 인증 135쪽
거나 낮게 설정되었을 때 목표 또는 표준을 재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한국 산업 표준에 해
설정하는 방법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176쪽
회계 활동을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 당함을 한국표준협회가 인정하는 제품 인증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 133쪽 제도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제 회피(Avoiding) 75쪽
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면서 지 갈등 문제를 다루지 않음으로써 갈등을 연기 O2O(Online to Offline) 33쪽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으로, 온라
속적으로 품질을 유지·개선하는 과정 하거나 문제를 피하여 무시하는 전략
인이나 모바일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
품질 비용 133쪽 고 결제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문한 물건
품질과 관련되는 비용으로 품질의 설계, 평가, 이나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
품질의 결과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말함. 기타
SWOT 분석 54쪽
프로젝트 공정 130쪽 ABC 분석 138쪽 기업의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분석하는 방
생산 운영 활동을 일정 기간만 수행할 때의 공정 재고 품목을 재고 가액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여 법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하
연극 공연, 컨설팅, 영화 제작, 새로운 제품이 경영자가 고가 품목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 나의 틀로 요약 분석하는 기법
나 서비스의 출시, 출판, 댐 건설, 교량 건설 등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젝트 66쪽 WTO(World Trade Organization) 189쪽
고객 관계 관리) 30쪽
특정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사업 회원국들 간의 무역 관계를 정의하는 많은 수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또는 과정 계획 의 협정을 관리·감독하기 위한 기구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
피드백(Feedback) 125쪽 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WTO 원산지 규정에 관한 협정 207쪽
산출물의 결과를 측정하고 고객에게 조사한 지원·평가하는 과정 각국의 원산지 규정 및 규정의 적용이 국제 무
정보를 다시 투입물의 선정과 변환 공정에 반 역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무역에 장애를 초래
영하는 것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하지 않도록 하며, 다른 회원국의 권리를 무효
Trade) 189쪽 화 또는 침해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
ㅎ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으로, 관세, 국
가 간 상품 거래에 장애가 되는 조치를 완화
하위문화 146쪽 또는 철폐할 목적으로 1948년에 발족된 국제
특정한 종족, 종교, 인종 또는 정체성과 밀접하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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