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39















<해설>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
3,000,000 3,000,000 3,000,000 2. 국내 시장 지향  해외 시장 지향  현지 시장 지향
9. 손익 분기점 매출액: --------- = -------- = -------- = 4,000,000
1 - (1000 / 4000) 1 - (0.25) 0.75  세계 시장 지향
= 4,000,000 – 3,000,000 = 1,000잔 3. (1) 수출 방식 (3) 해외 투자 방식
11. 4. (1) 라이선싱 (2) 프랜차이징 (3) 관리 계약 (4) 턴키 계약
(5) 계약 생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00,000 사채: \300,000
매출 채권 \300,000 단기 차입금: \700,000 2. 학습 역량 UP
유형 자산 \200,000 자본금: ? • 기업의 국제화 과정: 현지 시장 지향, 세계 시장 지향
• 글로벌 경영 촉진 요인: 국가 요인, 경쟁 요인, 기술 요인, 시장 요인
재고 자산 \1,000,000

\1,600,000 = \1,600,000
3. 경제 통합과 FTA
따라서 자본금은 \600,000
12.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00,000 중단원 마무리 평가 ▶ 215쪽
매출 채권 \300,000
1. 성취 기준 달성 UP
재고 자산 \1,000,000
1. 일정 지역의 국가 간에 경제적 장벽을 제거하여 지역 내 국가들의 이
\1,400,000 익을 위해 결성된 경제 협력 조직
1,400,000
--------- x 100 = 2,000,000 ∴ 200% 2. (1) 자유 무역 협정 (2) 관세 동맹 (3) 공동 시장 (4) 경제 동맹
700,000 (5) 완전 경제 통합
3. 발효(15건, 52개국) (2016. 7. 현재)
4. 수출 증대, 소비재 가격 인하, 외국인 투자 유치 증가, 중소기업 수출
Ⅳ 글로벌 경영 기회 창출

2. 학습 역량 UP
1. 기업의 국제 활동 • 경제 통합의 형태: 자유 무역 협정, 관세 동맹, 공동 시장, 경제 동맹,
완전 경제 통합
중단원 마무리 평가 ▶ 193쪽 •FTA 기본 협정 사항: 상품 무역, 서비스 무역, 투자, 경제 협력
• 우리나라의 FTA 추진 전략: 취약 산업의 R&D,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
1. 성취 기준 달성 UP 력 제고, 산업별 수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마케팅 강화, FTA
1. (1) 정보 통신의 발달 (2) 기술 혁신 를 활용한 수출 투자 활성화 등 경제 효과 극대화
(3) 국제기구 출범 및 지역 경제 통합 • 우리나라의 FTA의 추진 성과: 수출 증대, 소비재 가격 인하, 외국인 투
(4) 세계 시장의 단일화 (5) 환경 보호 강화 자 유치 증가, 중소기업 수출 기회 창출
2. (1) 국제 제휴 전략 (2) 디지털 전략
(3) 비관세 장벽 전략 (4) 해외 진출 전략
Ⅳ단원 종합 평가 ▶ 218~219쪽
2. 학습 역량 UP 1. ④ 2. ④ 3. ④ 4. ① 5. ③ 6. ④ 7. ② 8. ②
• 국제 경제 환경의 변화 원인 9. ③ 10. ② (라이선싱) 11. 시장 12. 국제화
(1) 정보 통신의 발달 (2) 기술 혁신 13. 수출 증대, 소비재 가격 인하, 외국인 투자 유치 증가, 중소기업
(3) 국제기구 출범 및 지역 경제 통합 수출 기회 창출
(4) 세계 시장의 단일화 (5) 환경 보호 강화 14. • 직접 수출 방식: 국제 시장의 전문성 축적, 제3자 이익 배제 및
•기업의 대응 전략 제약, 유리한 계약 조건, 문제 해결에 신속한 대처 중 2가지
• 간접 수출 방식: 인력이나 자본 추가 투입 없음, 무역에 대한
2.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경험 지식 없이 가능, 손실에 대한 위험 부담 적음, 전문 무역
상사의 해외 판매망 이용 중 2가지
중단원 마무리 평가 ▶ 205쪽

1. 성취 기준 달성 UP
1. 기업이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영 자원을 해외로 이전시켜 경영

정답 및 해설 237






기업과경영-뒷부록-3차-수정.indd 237 2017-08-19 오전 11:54:12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