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8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38
정답 및 해설 및 해설
정답
3. 마케팅 관리 기업에서 필요한 자산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본 운용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단기 자금 조달: 금융 기관으로부터의 단기 차입, 기업 어음 발행, 팩터
중단원 마무리 평가 ▶ 155쪽
링 금융
• 장기 자금 조달: 주식 발행, 회사채 발행, 금융 기관으로부터의 장기 차입
1. 성취 기준 달성 UP
•예산 수립: 자본 예산, 현금 예산, 운용(종합) 예산
1. 과거에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극대화하 •재무 분석 방법: (1) 유동성 (2) 안정성 (3) 수익성 (4) 성장성
는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소비자의 욕
구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 (5) 활동성
2. ① 소비자는 자기 주도적인 사고를 한다.
② 소비자 동기와 행동은 조사를 하면 이해할 수 있다. 5. 회계 정보 관리
③ 소비자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다.
④ 소비자 행동의 영향은 사회적으로 합리적인 것이다. 중단원 마무리 평가 ▶ 179쪽
⑤ 소비자 행동은 마케팅 활동의 영향을 받는다.
3. (1) 제품 및 서비스 (2) 가격 (3) 유통 (4) 촉진 1. 성취 기준 달성 UP
4. (1) 광고 (2) 홍보 (3) 인적 판매 (4) 판매 촉진 (5) 직접 마케팅
1. •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 특정 거래나 사건을 확인하거나 측
2. 학습 역량 UP 정하여 이를 재무제표에 포함하여 보고하는 방법을 기술한 것으
• 마케팅 개념의 변화: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고객 마 로, 다수의 전문가들에게 실질적이고 권위 있는 지지를 받는 회계
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 원칙
• 마케팅의 과정: 고객 욕구의 이해와 시장 분석 고객 지향적 마케팅 • 한국 채택 국제 회계 기준: 회계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
전략 설계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수익성 있는 고객 관계 의 상장 기업이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회계 처리 기준으로, 한
관리 구축 고객에게서 기업 가치 획득 국에서 채택한 국제 회계 기준을 의미함.
•STP 전략: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 2. • 재무 상태표: 자산, 부채, 자본
•마케팅 믹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 포괄 손익계산서: 수익, 비용, 이익(손실)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3. 회계 정보 관리 방법: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언제든지 필
심리적 요인, 마케팅 믹스 요인
요한 재무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 제품 및 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2. 학습 역량 UP
4. 재무 관리 • 회계의 뜻: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
한 재무적 사건이나 거래를 식별, 기록,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중단원 마무리 평가 ▶ 167쪽 • 회계 정보 이용자: 기업 분석가, 공급 업체, 채권자, 소비자, 지역 사회,
정부 및 관련 단체, 투자자, 종업원
1. 성취 기준 달성 UP •회계의 분류: 재무 회계, 관리 회계, 세무 회계
1. 기업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재원을 관리하는 일 •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 특정 거래나 사건을 확인하거나 측정하
2.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 여 이를 재무제표에 포함하여 보고하는 방법을 기술한 것으로, 다수의
(1) 단기 자본 조달: 금융 기관으로부터의 단기 차입, 기업 어음 발행, 팩 전문가들에 의해 실질적이고 권위 있는 지지를 받는 회계 원칙
터링 금융 • 우리나라의 회계 기준: 한국 채택 국제 회계 기준, 일반 기업 회계 기준
(2) 장기 자본 조달: 주식 발행, 회사채 발행, 금융 기관으로부터의 장기 • 제무제표의 구성: 재무 상태표, 포괄 손익 계산서, 기타 재무제표
차입
고정비
3. 손익 분기점 매출액 공식: Ⅲ단원 종합 평가 ▶ 182~183쪽
1-변동 비율
4. 기업의 재무 분석 방법: (1) 유동성 (2) 안정성 (3) 수익성 (4) 성장성 1. ③ 2. ② 3. ① 4. ① 5. ③ 6. ⑤ 7. ① 8. ③
(5) 활동성 9. ⑤ 10. ③ 11. ③ 12. ④
2. 학습 역량 UP 13. 단결권, 단체 교섭권, 단체 행동권
• 재무 관리의 개념: 기업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재원을 14. (1) 제품 및 서비스(Product) (2) 가격(Price)
관리하는 일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 재무 관리의 목표: 기업의 목표인 기업 가치의 극대화이다. 즉, 자금을 15. 유동성,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16. 주식, 회사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실현하고 기업의 가치를 극대 17. 각 세분 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한 후 가장 많은 이익과 고객 가치
화하는 데 있다. 를 창출하고, 이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목
• 재무 관리의 기능: 기업 활동의 순환 과정에서 효율적인 자금 흐름을 표 세분 시장을 선택한다.
담당. 소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본 조달 기능과
236 부록
기업과경영-뒷부록-3차-수정.indd 236 2017-08-19 오전 11:5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