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6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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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및 해설





2. 학습 역량 UP
Ⅱ 경영 관리
• 조직화의 과정: 1단계-일의 분할, 2단계-일의 부문화, 3단계-책임과
권한의 부여, 4단계-조정, 5단계-수정
1. 계획 • 조직화의 원칙: 분업의 원칙, 기능화의 원칙, 명령 일원화의 원칙, 책임
과 권한의 원칙, 감독 한계의 원칙, 권한 위양의 원칙, 조정의 원칙
•조직 구조의 형태: 전통적 조직 구조, 동태적 조직 구조
중단원 마무리 평가 ▶ 57쪽
• 조직 갈등의 종류: 관계 갈등, 업무 갈등, 과정 갈등
•조직 갈등의 관리 방법
1. 성취 기준 달성 UP • 조직 문화의 기능: 조직 구성원의 행동 지침, 조직 구성원의 일체감 형
1.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기준이 됨. 성, 정보 전달의 간소화, 조직 구성원의 조화와 단합, 환경 적응의 강화,
•조직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함. 조직의 안정성 증대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됨.
•기업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음. 3. 지휘
2. (1) 기회 인식  (2) 목표 설정  (3) 대안 모색  (4) 대안 평가 
(5) 대안 선택  (6) 실행 계획 수립
중단원 마무리 평가 ▶ 91쪽
3. (1) 조직의 목표 설정  (2) 경영 환경 분석  (3) 전략 대안의 선택 
(4) 전략의 실행 및 평가 1. 성취 기준 달성 UP
4. (1) 전사 경영 전략 (2) 사업별 전략 (3) 기능별 전략
1. 지휘의 개념: 경영자가 경영 계획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 활동
2. 학습 역량 UP 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지도·감독하는 것
•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 2. (1)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2) 종업원 참여에 따른 동기 부여
(3)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기준이 됨.
3. (1) 리더십의 기본 유형: ① 지시적 리더십 ② 참여적 리더십 ③ 자율
- 조직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함.
적 리더십
-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됨.
(2)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 기업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음.
(3) 최근 새로운 리더십 유형: ① 서번트 리더십 ② 카리스마적 리더십
• 경영 계획 수립 단계: 기회 인식  목표 설정  대안 모색 
③ 슈퍼 리더십
대안 평가  대안 선택  실행 계획 수립
4. (1) 공식적 의사소통 (2)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소셜 네트워크 서비
• 경영 전략 수립의 방법: 조직의 목표 설정, 경영 환경 분석,
스(SNS)를 이용한 의사소통
전략 대안의 선택, 전략의 실행 및 평가
• 다양한 경영 전략 수립 기법: 전사 경영 전략, 사업별 전략, 기능별 전략 2. 학습 역량 UP
• 지휘의 원칙: 목적 조화의 원칙, 명령 통일성의 원칙, 직접 감독의 원
2. 조직 칙, 감독 기술의 원칙
• 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중단원 마무리 평가 ▶ 77쪽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동기 요인, 위생 요인
• 동기 부여의 방법: (1)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2) 종업원 참여에
1. 성취 기준 달성 UP 따른 동기 부여 (3)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
1. (1) 조직화의 과정: 1단계-일의 분할, 2단계-일의 부문화, 3단계-책임 • 리더십 유형: 리더십의 기본 유형,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
과 권한의 부여, 4단계-조정, 5단계-수정 형, 최근의 새로운 리더십 유형
(2) 조직화의 원칙: 분업의 원칙, 기능화의 원칙, 명령 일원화의 원칙, • 의사소통의 방법: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소셜 네트워크
책임과 권한의 원칙, 감독 한계의 원칙, 권한 위양의 원칙, 조정의 서비스(SNS)를 이용한 의사소통
원칙
2. • 수평적 분화: (1) 기능에 따른 분화 (2) 단위적 분화 (3) 업무적 분화 4. 통제
• 수직적 분화: (1) 관리 조직에 따른 분화 (2) 작업 조직에 따른 분화
• 집권화: 의사 결정 권한이 상급 기관이나 조직의 상층부에 집중되는 것 중단원 마무리 평가 ▶ 99쪽
• 분권화: 의사 결정 권한이 지방 또는 하급 기관으로 위임되는 것
3. • 전통적 조직 구조: 라인 조직, 라인·스태프 조직, 기능식 조직, 사 1. 성취 기준 달성 UP
업부제 조직, 위원회 조직 1.• 통제 시기에 따른 분류: (1) 사전 통제 (2) 동시 통제 (3) 사후 통제
• 동태적 조직 구조: 프로젝트 조직, 매트릭스 조직, 팀 조직, 네트워 • 통제 내용에 따른 분류: (1) 생산 통제 (2) 지원 통제 (3) 재무 통제
크 조직 2. (1) 1단계: 표준 설정 (2) 2단계: 업무 성과 측정
4. (1) 개인적 갈등의 원인 (2) 집단적 갈등의 원인 (3) 3단계: 성과와 표준 차이 분석 (4) 4단계: 피드백(시정 조치)
5. (1) 갈등 예방 (2) 갈등 해결 (3) 갈등 조장 3. (1) 예산 통제 (2) 내부 통제 (3) 감사 제도

234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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