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111

























논술형 평가 자료 Ⅲ경쟁_02 농구

( )학년 ( )반 이름:



1. 다음 기사 내용과 관련지어 스포츠맨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예시 답안
프로 농구 ○○팀의 A 선수는 심판 판정에 항의하는 과
경기 도중 심판에게 불만을 갖고 욕을 하거나 다른 선수에게 폭력을 가
정에서 욕설을 하여 제재금 100만원의 징계를 받았다. 프
하는 행위는 스포츠 선수 특히 프로 선수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이러
로농구연맹은 재정위원회를 열고 지난 5일 경기 종료 후 한 행동은 다른 참여자들을 배려하지 않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며, 스포
심판에게 욕설을 한 ○○팀의 A 선수에게 벌금 100만원을 츠맨십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다른 선수에 대한 동업자 의식
부과한다고 밝혔다. 또 △△팀의 B 선수는 지난 2일 경기 을 가지고 경기에 참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에서 다른 선수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하여 제재금 50만
채점 기준
원의 징계를 받았다.
평가 요소 수준 채점 기준
자료: KBS. 2016.01.08.
상 배려하는 태도를 바람직한 입장에서 제시하였다.
배려하는 선수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의견을 제시하

태도 였다.
하 배려하는 태도에 어긋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2. 다음의 상황에서 ‘반칙 작전’의 문제점과 그 이유를 페어플레이 관점에서 두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예시 답안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 농구 대회에서 2학년 3반과 6반
고의로 반칙을 하여 승리를 노리는 반칙 작전은 바람직하지 않다. 스포
의 결승전 경기가 열렸다. 경기 종료 30초가 남은 상황에 츠 경기에서 페어플레이는 경기 규칙을 잘 지키며, 상대를 존중하고 정정
서 3반이 2점을 앞서고 있었고, 이때 6반은 작전 시간을 당당하게 승부를 겨루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반칙 작전은 경기 규칙을
요청하였다. 6반의 지도 교사는 “시간이 얼마 없으니 ‘반칙 어기고, 상대를 존중하지 않으며, 정당하지 않은 방법이므로 페어플레이
작전’을 사용해서 상대 팀이 자유투를 놓치는 것을 기다렸 정신에 위배된다.
다가 공격을 하자”는 작전을 지시하였다. 6반 학생들은 ‘반 채점 기준
칙 작전’을 사용하였고, 결국 3반 학생은 자유투 2개를 모
평가 요소 수준 채점 기준
두 성공시키지 못했다. 마지막 공격에서 6반 학생들은 종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한 의견을 두 가지 이상 제

료 직전에 던진 3점 슛이 들어가 우승을 차지하였다. 시하였다.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한 의견을 한 가지 이상 제
페어플레이 중
시하였다.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하지 입장을 제시하지 못하

였다.




씨마스

고등학교


체육
공통


108

109
88 각론




고체지도서.indd 88 2017-09-05 오후 4:06:56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109 2017-09-06 오후 9:51:36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