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109









이 단원과 관련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연계표 _ 경영·회계·사무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2. 총무ㆍ인사 02. 인사·조직 01. 인사
04. 생산ㆍ품질 관리 01. 생산 관리 02. 품질 관리 03. 공정 관리 04. SCM / 04. QM/QC 관리
01. 기획·사무 03. 마케팅 01. 마케팅 전략 기획
03 재무ㆍ회계 01. 재무 02. 회계 02. 자금 / 01. 회계·감사
※ 이 단원을 학습하면 NCS ‘경영·금융’ 교과의 실무 과목인 ‘노무 관리’, ‘인사’, ‘구매 조달’, ‘품질 관리’, ‘공
정 관리’, ‘공급 관리’, ‘고객 관리’, ‘예산 자금’, ‘회계 실무’ 등의 과목과 연계된다.






3 마케팅 관리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다. 따라서 기업은 고
객을 위한 생산 활동을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유통과 판매를 위한 활동
을 계획·집행·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해야 하는데, 이러한 활동이 바
로 마케팅 관리이다.

꼭! 알고 넘어가기 소비자 행동 특성, 마케팅 믹스 요소





4 재무 관리

재무 관리는 기업의 경영 활동에 필요한 자
본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
하는 활동이다. 필요한 자본을 언제, 어디서,
어느 정도 조달할 것인가 하는 ‘자본 조달’
측면과 조달한 자본을 언제, 어디에, 어느 정
도 투자할 것인가 하는 ‘자본 운용’ 측면에서
기업의 경영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꼭! 알고 넘어가기 자본 조달 방법, 재무 계획,
재무 통제 방법, 재무 분석
방법





5 회계 정보 관리

경영자는 기업을 경영하는 동안 회계 정보를 근거로 계속해서 새로운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 회계 정보는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 자산과 부채의 증감 등을 알려 준다. 기업은 경영자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회계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꼭! 알고 넘어가기 회계 관련 규정, 재무제표의 개념 및 구성


대단원 미리보기 107






기업과경영-3단원-3차-수정.indd 107 2017-08-19 오전 11:36:31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