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9










실천 마케팅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사례 발표하기




‘유키지루시’ 소비자 불매 운동 사례


소비자 불매 운동은 거래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를 소비자가 주
체적으로 해결하려는 사회 운동이다. 소비자는 입법·행정상의 조
치를 통해 청원·진정 등의 집단 행동으로 정책적 요구를 행하고,
직접 기업을 상대로 집단 불매 운동을 벌임으로써 부당한 소비를
줄여 나갈 수 있다.
2000년 6월 25일 ‘유키지루시’라는 일본 최대의 유제품 업체의
제품을 먹은 사람들이 집단 식중독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으로 약 30만 개의 제품이 회수되었지만, 이미 대응이 늦어 유키지루시의 하얀 눈송이 모양의 상표는 청결
져 식중독 피해 신고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오사카와 효고 과 건강을 상징하였다.
현, 와카야마 현 등에서 약 1만 4,780명의 피해
자가 발생하였다. 사건 직후인 7월 1일 회사 측
은 긴급 기자 회견을 열어 제품에 문제가 있다
는 것을 인정하였지만, 책임을 회피하면서 사건
을 대충 덮고 넘어가려고 하였다. 이후 비위생
적이고 방만한 공장 운영의 실태가 알려지자 마
트, 소매점 등에서 유키지루시 그룹의 상품을
받지 않았고, 소비자들은 불매 운동을 벌였다.
유키지루시의 브랜드 이미지는 급격하게 하락
하였고 결국 회사의 경영이 악화되어 폐업에 이
르게 되었다.
먹거리 제품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로 소비자의 안전할 권리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적
절한 피해 보상은 소비자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다. 만약 이 사례와 같은 불량 제품으로부터 소비자가 제
대로 보호받지 못한다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는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소비자 피해 사례를 찾아보고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 보호가 중요한 이유를 발표해 보자.


학번 이름



사례 내용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4. 소비자 운동 237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