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9
실천 마케팅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사례 발표하기
‘유키지루시’ 소비자 불매 운동 사례
소비자 불매 운동은 거래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를 소비자가 주
체적으로 해결하려는 사회 운동이다. 소비자는 입법·행정상의 조
치를 통해 청원·진정 등의 집단 행동으로 정책적 요구를 행하고,
직접 기업을 상대로 집단 불매 운동을 벌임으로써 부당한 소비를
줄여 나갈 수 있다.
2000년 6월 25일 ‘유키지루시’라는 일본 최대의 유제품 업체의
제품을 먹은 사람들이 집단 식중독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으로 약 30만 개의 제품이 회수되었지만, 이미 대응이 늦어 유키지루시의 하얀 눈송이 모양의 상표는 청결
져 식중독 피해 신고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오사카와 효고 과 건강을 상징하였다.
현, 와카야마 현 등에서 약 1만 4,780명의 피해
자가 발생하였다. 사건 직후인 7월 1일 회사 측
은 긴급 기자 회견을 열어 제품에 문제가 있다
는 것을 인정하였지만, 책임을 회피하면서 사건
을 대충 덮고 넘어가려고 하였다. 이후 비위생
적이고 방만한 공장 운영의 실태가 알려지자 마
트, 소매점 등에서 유키지루시 그룹의 상품을
받지 않았고, 소비자들은 불매 운동을 벌였다.
유키지루시의 브랜드 이미지는 급격하게 하락
하였고 결국 회사의 경영이 악화되어 폐업에 이
르게 되었다.
먹거리 제품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로 소비자의 안전할 권리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적
절한 피해 보상은 소비자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다. 만약 이 사례와 같은 불량 제품으로부터 소비자가 제
대로 보호받지 못한다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는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소비자 피해 사례를 찾아보고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 보호가 중요한 이유를 발표해 보자.
학번 이름
사례 내용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4. 소비자 운동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