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5
1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소비자는 어떤 권리와 책임이 있을까?
1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1970년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프로슈머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제품 개발 및 생산 과정에 직간
접적으로 참여해서 소비자의 선호와 욕구를 시장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 소
비자를 뜻한다.
프로슈머의 등장과 기업의 고객 만족 노력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소비자 주권이 실
앨빈 토플러(1928~2016)
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는 경제 활동의 중심이 공급자에서 소 미국의 작가이자 미래학자, <제3의
물결>의 저자로 유명하다.
비자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공급자가 소비자를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기업은 고객 만족을 통하여 이윤의 증대라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소비자를 보
호하고 건강한 소비 주체로서의 소비 활동을 보장하는 소비자 주권 보호의 실현은 기
업의 마케팅 목적과도 일치한다.
•높아진 소비자 의식 •피해 구제의 의무 실천
•소비자 불만 및 피해 급증 • 소비자 만족 경영의 실천을 통
• 소비자 선택의 어려움 및 하여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소비자 정보 부족 소비자 기업 고객 유지율을 증가시켜 이윤을
입장에서의 입장에서의
높일 수 있다.
중요성 중요성
정부
입장에서의
중요성
• 국민 전체의 안전한 소비 생활을 통하여 건전한 소비 문
화 정책 실현 가능
• 소비자 보호는 사회 경제 구조의 효율성, 사회 자원의 효
율적 배분, 사회 전체 운영의 평가 기준이 됨.
•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소비 생활의 합리
화를 도모하며 나아가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
[그림 Ⅴ-15]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4. 소비자 운동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