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4
소비자 운동
학습 목표 •소비자의 권리를 종류별로 발표할 수 있다.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에 대하여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소비자 운동의 목적과 소비자 의식 변화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소비자 권리는 무엇이며 소비자 운동의 목적은 무엇일까?
생각의 창
소비자가 주도하는 구매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회의식이 발달한 사회일수록 소비자는 능동적인 구매 활동을 통하여 경제의 주도권을 잡는다. 단순
히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활동에서 벗어나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
거나 불량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대해서는 불매 운동을 전개하여 가장 효과적인 경종을 울린다.
자원 절약 제품이나 환경 보호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구매 활동은 에코머니와 제휴한 신용
카드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보상된다. 소비자의 다양한 친환경 구매 활동은 그린카드나 에코 마일리지
카드에 에코 포인트로 특별 적립된다.
소비자가 그린카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기업도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된다. 소비
자의 적극적인 구매 활동이 기업에 피드백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예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권리와 소비자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린카드를 사용하면 에코 포인트가 적립된다.
핵심
용어 소비자 주의 소비자 권리 소비자 책임 소비자 운동 소비자 불매 운동
232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