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2
중단원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심리적 요인 특징 발표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심리적 요인의 특징을 발표해 보자.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광고 회사에 4년째 근
무하고 있는 A씨는 취업 후 대학에 진학하여 광고를
전공하고 있다. 강의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형태
로 수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강을 위한 스마
트 기기를 구매하려고 한다.
•개인적 차원: 현재 직장인이며, 학업을 병행하고 있다.
• 심리적 요인: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화질이 선명하고 음질이 깨끗해야 한다. 또
한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해야 하며 사용 시간이
길어야 한다.
• 구매 의사 결정: 화면 10.1인치, 무게 500그램, 10
시간 사용 가능, 속도 5G의 스마트 기기를 구입함.
준비하기
수행 팁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원은 조사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나눈다.
모둠원 각자가 최근에 경험한 구매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 가상
사례를 만들어 본다.
실행하기
수행 팁 각각의 모둠에서는 설정한 가상 상황을 정리하여 기록하고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 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정리한다.
문화적 요인이 모두 해당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가상 사례 설정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발표하기
각 모둠별로 가상 사례 설명과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발
표한다.
230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