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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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택적 왜곡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했다고 하더라도 기업이 의도한

그대로 전달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판단할 때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
던 신념과 과거 경험에 빗대어 주관적으로 판단하려 한다.


(3) 선택적 기억

사람들이 자신이 노출된 모든 자극과 정보를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소
비자는 자신의 태도와 신념에 맞는 정보만을 기억하려는 경향이 있다. 평소 자신이
호의적으로 생각하는 브랜드에 대한 정보는 잘 기억하지만 경쟁사 브랜드와 관련한

정보는 쉽게 잊는다.



하나 알기 3 학습
신념의 예
예) ○○ 브랜드는 품질이 좋다,
○○ 브랜드는 실용적이다. 학습이란 어떤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신념이나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
다. 소비자의 행동에는 학습이 뒤따른다. 어떤 제품을 사용했을 때 만족을 느꼈다면

그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이후 재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4 신념과 태도



신념이란 어떤 대상에 대하여 소비자가 가지는 주관적 판단이다. 신념은 대상에 대
한 정보 또는 경험에 의해서 형성되며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
친다. 태도는 어떤 대상에 대한 한 개인의 비교적 지속적이면서 일관성 있는 평가와

감정이다. 태도는 어떤 대상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으로 구분되며 일단 형성된 태
도는 바꾸기가 매우 힘들다.


톡 톡
마케팅 애프터 마켓
애프터 마켓(after market)이란, 제품이 판매된 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형성된 2차 시장이다. 가전제품의 애프터 서비스나 자동차의 정비 수리 등이 이에 해
당한다. 최근에는 제품 자체에 가치를 더하는 애프터 마켓 기기들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사물 인터넷(Io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물 인터넷이 아닌 제품에 센서와
네트워크 기능 등을 추가하여 기존 제품을 IoT 제품처럼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프터 마켓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서비스 시장 또한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물 인터넷을 이용한 애프터 마켓의 예

•출처: LG CNS 블로그(http://blog./gcms.com/1070)
활동 애프터 마켓으로 볼 수 있는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26 Ⅴ.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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