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24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 목표 •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심리적 요인별 특징을 발표할 수 있다.
•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사회적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구매 의사 결정은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을까?




생각의 창




소비자의 사회·문화적 변화는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최근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소비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으며 혼밥, 혼술, 혼영, 혼집 등과 같은 1인 소비
를 표현하는 신조어도 만들어지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 기업인 마크로밀 엠브레인에서는 2016년 6월 ‘나홀로족 관련 인식 조사 결과’라는 제목의
트렌드 모니터를 발표하였다. 조사 대상은 총 1,000명이었는데, 그 가운데 밖에서 혼자 활동해 본 경험이 있
는 사람이 98.8%에 이르러 응답자의 거의 대부분이 밖에서 혼자 활동해 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나홀로족’은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표적 시장으로 떠올랐다.
기업에서는 ‘나홀로족’을 겨냥한 1인용 소형 가전제품과 소포장 식자재 및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반조리 즉석 제품 등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다.

이처럼 개인의 삶과 사회・문화적 변화가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 보자.
















혼자 사는 가구가 많아지면서 혼자서 밥을 먹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




핵심 생애 주기 단계 선택적 주의 선택적 왜곡 선택적 기억 1차적 집단
용어 2차적 집단 준거 집단 매슬로의 욕구 5단계


222 Ⅴ . 소비자 행동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