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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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마케팅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단계 발표하기



모둠별로 한 가지 제품을 선택하고, 판매자와 구매자로 역할을 나누어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서 어떤 일(생각, 느낌, 정보 탐색, 정보 제공 등)을 하게 되는지 정리해 보고 상황극을 실행해 보자.


모둠명 모둠 대표
제품

판매자 소비자


문제의
(예) 스마트폰 액정이 깨지는 사례가 많으니 인식 (예) 스마트폰 액정이 깨져서 사용하기 불편
수리 기술을 보유하자. 하다. 수리나 교환이 필요하다.


정보의
(예)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알릴까? 신문, 탐식 (예) 어디에서 수리하지? 수리비가 비싸면
전단지, 인터넷 중 하나를 선택한다. 스마트폰을 바꿀까?

구매 의사
결정 단계별 (예) 6만 원: 투명도가 다소 낮음. 대안의
역할 (예) 수리비: 6만 원, 8만 원, 10만 원
8만 원: 투명도 좋음. 평가 새 스마트폰 구입: 38만 원
10만 원: 방탄 유리로 충격에 강함.


구매 의사
(예) 6만 원에 스마트폰 액정을 수리함. 결정 (예) 현재는 용돈이 부족하니 6만 원으로
수리함.


구매 후
(예) 액정 관리 방법을 알려 주고 A/S 조건 행동 (예) 액정이 아주 선명하지 않아서, 5개월 후
을 설명함. 새 스마트폰으로 교환하기로 결심함.




다음 평가 항목을 참조하여 모둠원 간 상호 평가를 해 보자
• 배점 기준 : 우수 3, 보통 2, 미흡 1
모둠(원) 점수
평가 항목 평가 요소
( ) ( ) ( ) ( ) ( )
주제 및 이해도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참여도 및 태도 • 정리 및 각종 자료 작성 등에서 모둠원과 협조적이었고 상대방의
의견 및 발표를 잘 경청하였는가?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사례에 명확히 드러나 있고 내용 구성이 잘
자료의 완성도
되어 있는가?
• 발표나 토론 시 내용 전달이 분명하고 정확하며, 상대방이 이해하
발표의 유창성
기 쉽게 잘 설명 및 발표하였는가?
합 계


2. 구매 의사 결정 과정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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