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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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상황적 특성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해야 하는 긴급성의 정도에 따라 일상적인 문제와 긴급한 문
제로 나눌 수 있다. 긴급한 문제일수록 정보 탐색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여 외적 탐색

의 정도가 낮아진다. 또 관여도 수준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평소 관심이 없던 제품
이라도 중요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위하여 구매하는 상황에서는 외적 탐색의 정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 외에도 구매를 고려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들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점포 내
의 분위기가 쾌적할수록 더 많은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3) 정보의 원천

소비자 정보의 원천은 개인적 원천, 상업적 원천, 공공적 원천, 경험적 원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표 Ⅴ-1] 정보의 원천

구분 내용
개인적 원천 가족, 친구, 이웃, 친지

상업적 원천 광고, 판촉 사업, 판매원, 중간상, 포장, 진열 등
공공적 원천 언론 기관 발행물, 방송 뉴스, 소비자 시대(한국소비자원 발행)

경험적 원천 시험 구매, 제품의 직접 사용 등





톡 톡
마케팅 광고 태도와 실제 구매의 관계

‘왕뚜껑’이라는 즉석 라면 제품은 패러디 광고로 매우 유명하다. 패러디 광고는 유머러스함으로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
하고 광고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형성한다. 그러나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는 광고를 볼 때의 느낌일 뿐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반드시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왕뚜껑의 텔레비전 광고



활동 여러분이 평소 즐겨 먹는 컵라면이 등장하는 텔레비전 광고는 어떤 느낌인가?


216 Ⅴ.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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