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22










중단원 구매 후 평가 단계 분석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제시된 사례를 참고하여 구매 후 평가 단계를 분석해 보자.


제품 구매 홍길동은 격렬한 운동 후, 목이 말라 시원한 음료수를 마시고 싶
상황 사례 었다. 홍길동은 가까운 편의점에 들러 음료수를 구매했다.

수행 팁 1. 구매 전 기대 측정
구매 전 기대 측정과 구매 후 성과
측정 항목은 제품의 주요 속성으로
전혀 매우
구성된다. 주요 속성은 제품에 따라 목마름
다르며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될 해소 정도 기대되지 1 2 3 4 5 기대된다
수도 있다. 않는다
2. 구매 후 성과 측정


목마름 매우 매우
해소 정도 불만족 1 2 3 4 5 만족

3.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성과 비교

구매 기대 점수 4점, 구매 후 성과 점수 5점으로 기대 점수보다 성과 점수가
높으므로 홍길동은 음료수 구매에 만족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실행하기

수행 팁 실제 구매한 제품을 설정한 후 제품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성과를 비교하여 구
• 제품을 한 가지 선택하고 구매 매 후 평가 단계를 분석한다.
상황을 제시해 본다.
•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구매 전 구매 후 평가 분석해 보기
기대 측정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고
제품 사용 후 다시 구매 후 성과 측 1. 구매 전 기대 측정
정 설문에 응답하도록 한다.
•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성과 점 전혀 매우
수를 비교해 보고, 구매 후 성과 기대되지 기대된다
점수가 높은 이유, 또는 낮은 이 않는다 1 2 3 4 5
유를 적어 본다.
2. 구매 후 성과 측정

전혀 매우
기대되지 기대된다
1 2 3 4 5
않는다
3. 구매 후 성과 점수의 이유








220 Ⅴ. 소비자 행동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