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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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요인



어떤 개인적 요인이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까?






1 나이와 생애 주기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양상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변한다. 일반적으
로 음식, 옷, 가구, 레저 활동 등에 대한 기호는 나이에 따라 변화하며, 소비자가 구매

하는 제품은 가족의 생애 주기 단계(life cycle stage)에 따라서 변화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부모가 대신 구매하기도 하지만 용돈으로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사게 되면서 청소년의 구매력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은 친구와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아 스스로 소비 욕구
를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이거나 모방 소비, 과시적인 소 결혼 준비를 위한 소비와 자
녀 중심의 소비가 이루어짐.
비를 하기 쉽다. 이렇게 형성된 소비 성향은 성인이 되 (가족 중심의 소비 활동)

어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소비 생
활의 기틀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노년기(65세 이상)





부모가 구매 활동을 대신함.
중년기(40~65세)






성년기(20~40세)
노후를 위한 소비 활동
(실버 산업 중심)

청소년기(12~20세)



아동기(6~12세)


영·유아기(0~6세) 부모가 구매 활동을 대신해
주거나 본인을 위한 소비가
주로 이루어짐.


[그림 Ⅴ-9] 생애 주기 단계에 따른 소비의 패턴
3.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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