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1










실천 마케팅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사회적 요인 분석하기



모둠별로 각 나라의 문화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보자.


메카의 방향을 알려주는 ‘메카 인디케이터폰’


이슬람 문화권에는 살라트(salat)라는 기도 의식이 있다. 이슬람교 신자들은 하루에 다섯 번 정해진 시간
에 메카(이슬람교 성지)가 자리한 곳을 향하여 기도를 해야 한다. 이러한 이슬람 문화권의 특성을 이해한 LG
전자는 이슬람 교도들을 위하여 성지 메카의 방향을 알려주는 휴대 전화를 출시하였다. 일명 ‘메카 인디케이
터폰’이다.
방위 표시와 나침반 소프트웨어를 내장해 나침반이 없어도 휴대 전화만으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메카
의 방향을 알 수 있다. 전 세계 500여 개 도시에서 현재 위치만 입력해 두면 메카의 방향을 알려 주는 것이
다. 하루 다섯 차례 기도 시간을 알람으로 알려 주기도 한다.









이슬람 문화권의 살라트(salat) 의식 LG 전자의 메카 인디게이터폰




위의 사례를 참조하여 특정 국가의 문화가 반영된 제품의 사례를 찾아보자.

모둠명 모둠원
제품
국가명:

내 용:







문화적
사회적
요인 분석















3.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9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