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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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역기능 •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기업이 피해 구제의
① 반복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무의식적으로 세뇌시켜 행동 의무를 실천해야 하며, 소비자 만족 경영의 실천을 통하여
을 유발한다.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고객 유지율을 증가시켜 이윤을
② 제품 차별화를 통하여 가격에 대한 민감성을 둔화시키거나 증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짓된 필요를 창조해서 과소비를 부추긴다. • 정부 입장에서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국민 전체의 안전한
③ 과다한 정보 노출로 거리의 경관을 해친다. 소비 생활을 통해 건전한 소비 문화 정책을 실현하고, 소
④ 지나치게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사례가 있다. 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소비 생활의 합리화
⑤ 과다한 광고비로 제품 가격을 높인다. 를 도모하여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20. 광고 효과 평가 기준 때문이다.
① 매체 운영 적절성: 제품 및 소비자 특성에 맞는 매체를 활
용했는가?, 매체 운영비중, 시간, 기간이 적절한가?
② 표적 고객 일치성: 전체 표적 소비자 중 광고에 노출된 표
적 소비자가 얼마나 되는가?
③ 광고 메시지 전달성: 광고의 도달률, 노출 빈도, 광고 후 브
랜드 인지도, 광고 메시지의 기억 정도.
④ 마케팅 목표: 브랜드(기업)의 인지도 향상, 브랜드(기업)에 대
한 호의적 태도 형성, 목표 매출액 달성 정도
Ⅴ 소비자 행동 ▶ 240쪽 Ⅵ 서비스 마케팅 ▶ 270쪽
01. ② 02. ① 03. ② 04. ③ 01. ⑤ 02, ② 03. ③ 04. ③
05. ① 06. ⑤ 07. ① 08. ⑤ 05. ⑤ 06. ② 07. ⑤ 08. ⑤
09. ③ 10. ④ 11. ④ 12. ② 09. ④ 10. ⑤
13. ④ 14. ②
11. 편의 서비스 상품, 선매 서비스 상품, 전문 서비스 상품
15. 선택적 노출 12. 서비스 브랜드
16. 단기 기억 13. 과정 품질, 결과 품질, 환경 품질
17. 보완적 방식 14. ① 제품 브랜드는 제품의 특징이나 용량, 가격 등을 비교하면
18.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나 서비스 브랜드는 서비
• 나이와 생애 주기: 나이에 따라 구매 행동에 차이를 보인다. 스 이용 결과나 비용, 기존의 적립금 사용 등에 대한 위험
• 직업과 경제적 상황: 직업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르며 경제력 부담이 있어 선뜻 바꾸기가 쉽지 않다.
은 제품 구매력과 관계가 높다. ② 서비스 브랜드는 제품 브랜드에 비하여 브랜드 전환이 더
• 라이프 스타일: 개인의 생활 패턴에 따라 행동, 관심, 의견 적게 발생한다.
등이 다르다. 15. 사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은 개인에 따라 다른 주
19. 소비자들은 자극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데 선택적 주의, 선 관적 개념이며, 수요자 지향적으로 파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택적 왜곡, 선택적 기억을 하기 때문이다.
20.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 소비자의 높아진 소
비 의식에 따라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졌으며, 경제 발
달로 소비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소비자 불만 및 피해 사례
가 급증하였고,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의 출현으로 소비자 선
택이 어려워짐과 동시에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대단원 평가 문제 정답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