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68










2 동태적 조직 구조

동태적 조직 구조는 급변하는 외부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동태적 조직
‘동태적(dynamic)’이란 ‘활동적인
형태이다. 전통적 조직 구조의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과제나 특수한 상황에 처했 상태의’ 또는 ‘변동하는 상태의’라
는 의미로, 환경 변화에 대응해 신
을 때 기동성 있게 대처하기 위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축성과 기동성을 갖는 동적인 조
직을 의미함.
(1) 프로젝트 조직

프로젝트(Project) 조직은 특정한 사업을 다루기 위해 임시로 운영하다가 목표를 프로젝트
특정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
달성하면 해체하여 본래의 조직으로 기 위한 사업 또는 과정 계획
사장

환원하는 조직 형태를 말한다. 보고
태스크 포스(TF: Task Force)
프로젝트 조직은 태스크 포스 조직 원래는 특수 임무가 부여된 기동
부대라는 군사 용어였으나, 일반
총무/인사부 영업부 생산부 프로
이라고도 하며, 특정한 목표를 실행하 기업 조직에서도 널리 쓰이게 되
젝트 었음.
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조직 내의 인 파견 팀
적·물적 자원을 결합하는 조직 구조 [그림 Ⅱ-15] 프로젝트 조직

이다.

사장
(2) 매트릭스 조직
기획실
매트릭스(Matrix) 조직은 프로젝트 조직과
기능식 조직을 결합한 형태로, 생산, 설계, 구
프로젝트 전반 관리자 생산부 디자인 설계부 구매부
매 등과 같은 기능별·업무별 부문과 프로젝

트별·지역별 부문을 바둑판처럼 엮어서 만든 프로젝트 A 담당자 1 담당자 1 담당자 1
조직 구조이다.
프로젝트 B 담당자 2 담당자 2 담당자 2
매트릭스 조직은 지정된 프로젝트에 각 기

능 부서로부터 전문가를 차출하여 프로젝트 [그림 Ⅱ-16] 매트릭스 조직
가 운영된다. 한 개인이 두 상급자의 지시를 받으며 보고를 하게 된다.


(3) 팀 조직

팀(Team) 조직은 팀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성과 중심의 사장
소수 인원으로 구성하는 조직 형태를 말한다. 팀 조직은 환경 변화에
팀장 팀장 팀장
대응하여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때 구성한다.
팀장은 팀의 업무를 총괄하고, 팀 구성원들은 협의 과정을 거쳐 팀
팀원 A 팀원 A 팀원 A
내의 모든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하며 그 결과에는 상호 책임을 진다. 팀원 B 팀원 B 팀원 B
팀원 C 팀원 C 팀원 C
팀 편성은 명령 지휘 계통이 아니라 업무 중심, 과제 중심으로 조직하
게 된다. [그림 Ⅱ-17] 팀 조직

팀 조직은 상하 계층을 축소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66 Ⅱ. 경영 관리






기업과경영-2단원-3차-수정.indd 66 2017-08-19 오전 11:34:45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