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9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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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네트워크 조직
구매
네트워크(Network) 조직이란 급변하는 경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판매 생산
다른 기업이나 개인과 네트워크 방식으로 서로의 조직을 연결하는 것을 기업
말한다. 네트워크 조직은 외부 기관에 업무나 프로젝트를 위탁하는 방식을
홍보
채택하여 관리하며,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등의 형태가 있다. 유통
[표 Ⅱ-2] 동태적 조직 구조의 장단점 [그림 Ⅱ-18] 네트워크 조직
조직 구조 장점 단점 Plus 학습
네트워크 조직의 목적
프로젝트 •전문가로 인원 구성이 가능함. •원래의 인원 구성에 차질이 생김.
조직 •조직의 기동성이 향상됨. •프로젝트 팀에 편중해 타 부서 사기가 저하됨. 각 기업이 동등한 입장에서 각자
가진 경영과 기술 자원을 분담하
•구성원이 프로젝트 관리자와 기능 관리자로부터 고 협력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
• 기능식 조직의 장점인 전문화가 가능함.
매트릭스 동시에 통제받음. 환경에서 최선의 성과를 달성하
• 환경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민감하
조직 •기능 부서와 프로젝트 관리자 간의 조직 권한 때 려는 것.
게 대응함.
문에 갈등을 불러일으킴.
•팀장의 리더십이 부족하거나 팀원의 업무 능력이
• 계층이 단축되어 의사 결정이 신속함. 떨어지면 조직 운영이 비효율적으로 됨.
팀 조직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함. •업무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으면 적용하기
어려움.
• 조직 간 수평적 유대 관계를 유지함.
네트워크 •상대방에 대한 의존도가 커짐.
• 경쟁력을 갖춘 내부 조직을 중심으로
조직 •네트워크 교류자가 경쟁자가 될 수 있음.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음.
경영
이야기 N사의 혁신적인 조직 구조 변경 사례
•N사의 셀(Cell) 조직
N사는 본부제와 팀제를 폐지하고 자사의 핵심 서비스를 ‘셀(Cell)’이라는 조직으로 개편하였
다. 이는 수직적인 조직 구조에서 탈피하여 의사 결정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였다. 관리 중심
의 조직 구조에서는 일의 속도가 떨어지고, 직원도 기계적으로 업무를 하게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와 같이 조직을 개편한 후 N사가 출시한 신규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였다.
N사의 셀 단위 조직 특징
셀 단위로 바뀐 N사 조직
의사 결정 프로세스 단축
과거 현재
4단계(팀장 → 실장 → 센터장 → 본부장)
사장
에서 2단계(셀 리더 → 서비스 총괄)로 단축 H
본부
셀 리더 권한 강화 G B C I
센터
서비스 기획·운영에서 인사·예산 권한까지 A 사장 D
부여
실 L F E J
조직원 자율성 강화
팀 A B C D E F G K
휴가 등 본인 전결로 자율적 근무 환경 조성
출처: ◯◯신문(2015. 9. 7.)
2. 조직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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