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2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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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 문화



길잡이 기업에서 조직 문화는 어떤 기능을 할까?



1 조직 문화의 개념

조직 문화는 특정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사상과 감정, 언어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
념이라 할 수 있다. 조직 문화는 조직 구성원 상호 간의 학습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다. 이러한 조직 문화는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
하기도 한다.



(1) 조직 문화의 방향성 수립
조직 문화의 방향성이란 기업이 설정한 비전의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가정하

는 바람직한 조직 문화의 모습을 말한다. 조직 문화는 기업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 내 모든 행동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바람직한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2) 조직 문화의 형성

조직 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내부적 요인은 기업 창업자의 경영 이념과 철학, 조직의 목표, 구성원들
의 상호 작용 등을 통해 형성되고, 외부적 요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예를 들면, 기업의 입사식, 연수, 회의, 칭찬 릴레이, 칭찬 스티커, 나눔 실천, 봉사

활동, 멘토링, 월1회 팀 단합 대회 및 문화 행사 등 조직 내의 독특한 활동 등이 그
기업의 행동 양식이나 조직 문화를 형성한다.


(3) 조직 문화의 유지

조직 문화가 형성되면 조직 구성원들은 조직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조

직 문화를 유지하는 방법에는 인원 선발, 사회화, 보상 제도 등이 있다. 인원 선발은 사회화
개인이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의
구성원을 채용할 때부터 자사의 조직 문화를 수용할 자세를 갖춘 사람들을 선발하
경험과 지식을 통하여 행동을 형
는 것이다. 성하고, 그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
대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사회의
조직에 맞는 인원을 선발한 후에는 조직 내 사회화와 보상 제도 등으로 조직 문화 규범·도덕·가치·신념 등을 배우
는 과정
가 유지되도록 한다. 조직 구성원들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조직의 관례나 가치를 학

습하며 신념을 형성하고 조직에 적응한다.

70 Ⅱ. 경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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