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6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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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 갈등의 종류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갈등의 발생 가능성도 커진다. 일반적으로 조직 갈등은
업무 요소와 관계 요소 간에 구분을 두고 있어 관계 갈등, 업무 갈등, 과정 갈등 등

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계 갈등

관계 갈등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갈등은 종교, 정
치, 유행과 같은 비업무적 쟁점의 견해, 선호도, 개성 차이를 포함한다.


② 업무 갈등
업무 갈등은 수행되는 업무의 목표 및 내용과 관련된 갈등이다.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의 쟁점 또는 아이디어에 이견이 있을 때 발생한다.

③ 과정 갈등

과정 갈등은 특정 업무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다. 예를 들면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누가 업무를 맡아서 하느냐 하는 문제, 어떻게 하면 업무 일
정을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느냐 하는 논쟁 등을 포함한다.



2 조직 갈등의 관리 방법

조직 갈등은 어느 조직에서나 일어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잘 관리하는 것은 경영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이 같은 조직의 갈등

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갈등 예방, 갈등 해결, 갈등 조장 등이 있다.

(1) 갈등 예방

경영자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목표를 주어 업무가 이루어

지도록 하는 등 갈등을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또한 경영자는 전문적인 조정자로서
의 역할을 수행하여 조직 구성원들 간에 불필요한 갈등이나 경쟁이 일어나지 않도
록 해야 한다. 갈등 예방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갈등 예방 방법


•조직과 조직 내의 집단에 구체적인 목표를 부여한다.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고 이해되도록 지침을 명시한다.
• 기업의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이 조직 구성원의 동의하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갈등 발생 경고 신호를 사전에 포착하여 규명한다.
•조직 내에 건강하고 순화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74 Ⅱ. 경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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