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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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기 부여 이론

동기 부여 이론은 어떤 욕구가 만족되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내고자 하는 이론이다.


① 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매슬로는 인간이 욕구의 존재임을 확인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을 근거로 욕구 단계 매슬로(Abraham H. Maslow,
1908~1970)
설을 주장하며 인간이 갖는 욕구 단계를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미국의 심리학자로, 인본주의 심리
그는 인간 행동이 필요와 욕구에 바탕을 둔 동기에 따라 유발되고, 인간의 동기에 학의 창설을 주도하였으며, ‘욕구
5단계설’을 주장
는 위계가 있어서 하위 단계의 욕구들이 어느 정도 충족되었을 때 지배적인 욕구가
등장하게 되며 점차 상위 욕구로 나아간다고 보았다.
매슬로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5단계로 구분하고, 가장 고차원적인 상위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로 보았다.


상위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로서 자기만족을 느끼는 단계 의사 결정 참여
욕구
인정, 존경, 성과에 따른
4단계 존경의 욕구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적절한 보상
소속감과 단체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느끼고 주위 사람들 동료와의 관계 개선, 소속
3단계
애정의 욕구 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 감 부여
안전과 사람들이 신체적·정서적으로 안정을 추구하는
2단계 안정적인 고용
안정의 욕구 욕구
하위
1단계 생리적 욕구 의식주 생활에 관한 본능적인 욕구 급여 및 작업 환경 개선
욕구

[그림 Ⅱ-24] 매슬로의 욕구 단계


②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허즈버그는 조직 구성원의 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을 동기 요인, 불만을 주는 요 허즈버그(F. Herzberg, 1923~
2000)
인을 위생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직무에 불만이 있는 사람은 직무 환경에 관심을 가
‘동기 요인과 위생 요인’이라는 직
지고,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직무 자체에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경영자는 동기 무 확대 이론을 주창한 미국의 경
영 심리학자
부여를 위해 동기 요인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표 Ⅱ-4] 동기 요인과 위생 요인
동기 요인(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 위생 요인(직무에 불만을 주는 요인)
•성취감
•급여 •기술적 감독
•칭찬이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
•회사의 정책과 행정 •인간관계
•직무 자체가 주는 흥미
•작업 조건 •개인 생활 요소들
•성장 가능성 •책임감
•직위 •직장의 안정성
•직무의 도전성 •발전성(승진)
3. 지휘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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