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4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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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기 부여의 방법
동기 부여 방법은 기업의 내·외부 환경 및 조직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여기서는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종업원 참여에 따른 동기 부여, 보
상을 통한 동기 부여 방법을 알아본다.
(1)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는 직무 설계 또는 직무 구조를 바꾸어 조직 구성원들
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직무가 종업원의 내재적 요구와 일치하고 과업이
더욱 도전감을 줄 수 있도록 직무 자체를 재설계하여 동기를 주는 것이다.
직무 설계가 요구에 맞게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면 구성원들은 동기 부여가 되어
일을 더 열심히 하게 된다. 직무 설계의 방법에는 직무 순환, 직무 확대, 직무 충실
화 등이 있다. 직무 구조를 바꾸어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에는 유연 근무제, 직무 공
유, 재택 근무제 등이 있다.
직무 순환 직무 확대
한 구성원이 여러 직무를 차례로 경험 작업의 흐름 중에서 기본 작업의 수를
하도록 하여 능력과 자질을 높이고자 증가시켜 지루하고 반복적인 직무에
하는 인사 관리 방법이다. 변화를 가져오거나 몇 개의 작업을 통
합하여 단조로움을 줄여서 직무 몰입
을 유발하는 방법이다.
유연 근무제 직무 충실화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신들의 근무 시 직무 자체가 성취감, 인정, 책임감, 발전
간을 조정하는 방법이다. 핵심 업무를 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보다 의
정하고, 그 외 업무는 유연하게 근무 미 있는 과업들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의 일이 전체에서 어느 위치에 있
는가를 이해하고, 그 일이 만족스럽도
록 하는 것이다.
재택 근무제
직무 공유
회사 사무실과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
하여 재택으로 일하는 것을 말한다. 둘 이상의 직원이 주 40시간의 직무
노동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생산성이 를 나눠 담당하는 방법이다.
증가하며 이직률 감소 및 사무실 비용 특정한 직무에서 한 사람 이상의 재능
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림 Ⅱ-25]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방법
82 Ⅱ. 경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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