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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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직 내 의사소통



길잡이 기업 경영 활동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할까?



1 의사소통의 개념

기업 경영 활동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구성원 간에 정보 전달

을 용이하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사기를 진작
시킬 수 있다.


(1) 의사소통의 뜻
의사소통은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 구성원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이 교환되어 공통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업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조직 상하 간, 동료 간 갈등 해결과 합리
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2) 기업에서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기업 내의 조직 구성원들 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의사
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기업에서의 소통은 내용과 성격에 따라 업무적 소통, 창의

적 소통, 정서적 소통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 업무적 소통은 일상적 업무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소통으로, 일상 업
무 수행에서 최고의 성과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업무 지시·보고, 피드백 및 정보 공유 등
•창의적 소통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을 촉진하는 소통을 말한다.
비전 제시, 아이디어 제안, 부서 간 협업 등

•정서적 소통은 인간관계 및 조직 생활과 관련된 감정적 소통을 말한다.
조직 구성원 간 교류와 공감, 상하 간 배려와 이해 등


Plus 학습
업무적 소통 창의적 소통 정서적 소통 의사소통 성공 사례
소통나무 행사: 동료에게 바라
는 메시지(https://namu.wiki)
부서/동료 간 정보 공유 협업/협상 교류/공감 부서 간 1촌 맺기: 다른 부서 임
직원들 간의 교류


상하 간 지시/보고 비전 제시/제안 배려/이해



[그림 Ⅱ-28] 기업에서의 의사소통 유형

88 Ⅱ. 경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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