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1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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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사소통의 방법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서면, 전화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할 수 있다.

[표 Ⅱ-6] 의사소통의 수단

의사소통의 수단 특징
언어적 의사소통 대화, 문서화된 언어 등을 통한 직접적 의사소통 방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자세, 얼굴 표정, 환경 등을 통한 간접적 의사소통 방법
서면 의사소통 이메일을 포함한 문서들이 포함되며 증거 서류에 해당하는 메시지
수신자가 항상 메시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이나 제한적인 의사소통
전화 의사소통
방법


조직에서 의사소통은 위와 같은 수단을 이용하여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사소통을 하며, 그 밖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이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으로 온라인 인맥 구축 및 확대 서비스
등장하고 있다. 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사
용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
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 즉,
(1) 공식적 의사소통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
한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공식적 의사소통(Formal Communication)은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웹 사이트.
통로와 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규칙으로 부여받은 위치와 권한
Plus 학습
에 따라 공식적인 구조가 결정된다. 의사소통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면 권한 관계 공식적 의사소통의 단점
•융통성이 없고 소통이 느림.
가 명확해져 책임 소재가 분명하다는 장점이 있다.
• 조직 내의 모든 사정을 사전
에 예견하기가 어려움.
(2) 비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단점
비공식적 의사소통(Informal Communication)은 동기 모임, 취미 모임 등 기업 •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풍문이
나 소문 형식으로 나타남.
내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조직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 • 통제하기 곤란하며 책임을 추
궁하기도 어려움.
한 의사 소통은 조직 구성원의 분위기와 감정을 알 수 있으며, 제도적 의사 전달 체
계가 전달하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이용한 의사소통

SNS는 기업과 기업 외부의 소통 채널을 넘어서 내부 구성원 간의 적극적인 커뮤
니케이션 수단이 된 사례도 많다.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실시간 의사소통 도구로 SNS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용 SNS의 도입 목적은 조직 내부의 지식 확대 및 공유를 통해 업무를
개선하고 경영 효과를 높이는 데 있다. 즉, 기업용 SNS는 조직 구성원의 정보 공유와
의사소통 범위를 기존의 팀 또는 부서 단위에서 회사 전체, 그룹 전체로 넓힘으로써

다른 조직 구성원과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3. 지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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