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11
실천 마케팅 정보 처리 과정의 이해
다음은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본 예시이다.
노출 학교가 끝나고 집으로 가는 도중 지하철역에서 우연히 ‘ 카레’ 광고를 보게 되었다.
감지 하얀 쌀밥에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노란색 카레가 유독 눈에 띄었다.
주의·이해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이 모델이어서 눈길이 갔고 영상으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니 배가 고파졌다.
기억 집에 돌아와 어머니가 “저녁으로 뭘 먹을까?” 물으셨을 때, 나는 하굣길에 본 카레 광고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위의 예시와 같이 상황을 만들어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의 사례를 적어 보자.
노출
감지
주의·이해
기억
바로바로 확인
1. 다음 내용을 완성하시오.
소비자 행동이란 개인 및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모든 행동 및 심리적 의사 결정 과정 또는
의사 결정자가 어떤 시점에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 의사 결정 )들의 집합이다.
2. 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
( 단기 ) 기억은 용량에 한계가 있지만, ( 장기 ) 기억의 용량은 거의 무한하다.
1. 소비자 행동의 이해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