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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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적 조직화의 유형
지각적 조직화는 소비자가 자극을 이해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여러 자극을 하나로 통합하여 비교적 단순한 형태로 이
해하고자 하는 경향이다. 지각적 조직화는 근접성, 연속성, 유사성, 완결성, 형상과 배경 등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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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아래로 보면 점들
동일한 속성을 지닌 자극에 ●● ●● ● 이 2-2-1 패턴을 띠지만
대하여 시공간적으로 근접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두
근접성 ●● ●● ●
한 여러 자극을 하나의 집 점의 무리의 묶음 줄 2개
단으로 지각하려는 경향 ●● ●● ● 와 맨 오른쪽의 한 줄로
인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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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로 보면 원과 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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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한 여러 자극을 집단화 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형
유사성 하여 하나의 형태로 지각하 ● ■ ● ■ ● ■ 태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려는 경향 세로로 동일한 모양을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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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화하여 인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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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적 또는 원만하게 이어
A D
지는 여러 자극을 하나의 A에서 B로, C에서 D로
연속성 이어진 선으로 인식하게
형태로 조직화하여 지각하 된다.
려는 경향 C B
공백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 배 그림의 터치가 완전하
어도 그 부분을 보완하여 지 않지만 이 그림이 호
완결성
완성된 형태로 지각하려는 랑이 모습인 것을 충분히
경향 알 수 있다.
형상은 자극에서 두드러지 그림의 형상과 배경을 서
로 바꾸어 보면 잔으로
게 지각되는 부분이고, 배
형상과 배경 보이기도 하고 두 사람이
경은 자극에서 덜 두드러지
마주 보는 모습으로 보이
게 지각되는 부분이다. 기도 한다.
208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