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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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지
감지는 오감을 통해서 자극을 느끼는 것이다. 이때 자극을 느낄 수 있는 최소한의
강도 이상이 되어야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데 이를 ‘절대적 식역’이라고 한다. 절대적
감각 등록기(sensory register)
식역을 넘어선 자극에 노출될 때, 감각 등록기를 통해 느껴진 자극의 느낌을 아주 잠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정보를 사람
이 이해할 수 있는 전자 정보로 전 깐 동안(1초 이내) 기억하게 되는데 이를 감각 기억이라고 한다.
하는 과정
(3) 주의
주의는 마케팅 정보에 대한 정보 처리 능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
비자의 주의에는 관여도의 정도에 따라 자발적 주의와 비자발적 주의가 있다.
① 자발적 주의
고관여 상황에서는 평소 관심이 있는 제품에 자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소
비자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관심을 갖는 것을 자발
적 주의라고 한다.
② 비자발적 주의
저관여 상황에서는 자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독특
한 자극(유명 연예인 등장, 유머 광고 등)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를 비자발적
주의라고 한다.
(4) 이해
이해는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조직화하고, 그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이러
한 두 단계를 각각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이라고 한다.
톡 톡
마케팅 절대적 식역
절대적 식역(absolute threshold)이란 인간의 감각 기관이 자극을 감지할 수 있기 위한 최소한의 강도를 말한다. 절대적
식역의 범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설탕
촛불 벌의 날개짓
약 7.6L의 물에 티스푼
맑은 날 밤 48.27㎞ 1㎝의 거리에서 피부로
떨어진 곳에서도 보인다. 으로 한 개 정도의 설탕 느낄 수 있다.
을 넣었을 때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
향수 시계 소리
아파트 한 동에서 원액 한 방울의 조용한 상태에서 3.1m 떨어진
향기를 느낄 수 있다. 곳에서 초침 소리를 들을 수 있다.
206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