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04









소비자 행동의 이해




학습 목표 • 소비자 행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을 사례별로 발표할 수 있다.
•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소비자 행동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




생각의 창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을까?


하나의 제품을 다양한 소비자에게 판매하려면
소비자의 취향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
당자는 저마다의 특성을 지닌 소비자의 보편적 취
향인 유행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항상 관심을 기
울여야 한다.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도 많이 등장한다. 그중 하나가 1인 미
디어를 운영하는 뷰티 크리에이터이다. 이들은 자

신이 운영하는 1인 미디어에 직접 화장하는 과정
과 자신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한 후기를 올리는
데, 이는 자신의 미디어를 수용하는 잠재적 소비
자에게 제조사 정보가 아닌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
다양한 화장품의 실제 사용기를 올리는 뷰티 크리에이터
는 결과를 낳는다.
체험을 통하여 생생하게 제공되는 사용자 정보는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제품을 직접 사
용해 본 사람의 후기이므로 그만큼 제품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높게 평가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요인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핵심 소비자 행동 노출 감지 주의 이해 절대적 식역
용어 단기 기억 장기 기억


202 Ⅴ. 소비자 행동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