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05
1 소비자 행동의 개념
소비자 행동이란 무엇일까?
1 소비자 행동의 의미
현대의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다.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생각이나 행동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소비자 행동이란 개인과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행동과 심
리적 의사 결정 과정 또는 의사 결정자가 일정한 시점에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의사 결정의 집합이다.
욕구 탐색 구매 사용 평가 처분
[그림 Ⅴ-1] 소비자 행동의 절차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 등의 제공물과 이 제공물을 소비
하는 유형(획득, 사용, 처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소비를 하게 되는 다양한 의사 결
정 요인(이유, 방법, 시간, 장소, 양 등)과 이 결정을 누가, 언제, 어떻게 하는지 등을 전
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2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
기업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가장 먼저 마케팅의 목표인 ‘소비
자의 욕구 충족을 통한 이윤 추구’를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
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그 이유는 소비자 행동을 잘 이해해야 제품 개발에서부터 STP 마케
팅 전략 수립, 마케팅 믹스를 제대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소비자의 행동을 잘 이해하고 나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
면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소비자 행동의 이해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