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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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의 이해
소비자 정보 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1 소비자의 정보 처리 과정
기업은 광고를 통하여 자사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기억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구매 선택 상황에 놓였을 때, 자사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
고자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는 광고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
에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때가 많다. 따라서 기업이 소
비자와 더욱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정보 처리 과정을 이해
해야 한다.
저장
감지 단기 기억
자극 노출 장기 기억
감각기관 주의 → 이해
인출
[그림 Ⅴ-2]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
(1) 노출
노출은 소비자가 광고를 접하는 순간 다섯 개의 감각 기관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감각 기관이 활성화될 준비를 하는 상태를 말한다.
① 의도적 노출
의도적 노출은 소비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자신을 정보에 노출
하는 것이다.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제품의 가격, 기능 등의 정보를 검
색하는 행동이 이에 해당된다.
② 우연적 노출
우연적 노출은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에 노출되는 것이다. 뉴스나
드라마를 보다가 우연히 접하게 되는 TV 광고, 지하철이나 상가를 지나가다 마주치
는 광고 등이 이에 해당된다.
③ 선택적 노출
선택적 노출은 소비자가 관심이 있는 정보에만 자신을 노출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
메일 계정에 있는 수많은 광고 메일 중에서 평소 관심이 많은 제품의 광고만 클릭하
여 살펴보고 나머지 광고는 그냥 삭제해 버리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1. 소비자 행동의 이해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