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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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억
기억에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과 같은 감각 등록기를
통하여 들어오는 자극에 대한 감각 기억 외에도 정보 처리를 위
한 단기 기억과 정보 보존을 위한 장기 기억이 있다.
(1) 단기 기억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은 정보 처리가 이루어지는
동안 유입된 정보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장소이다. 단기 기억
에서는 노출된 자극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는 과정
을 거친다. 즉, 정보 처리 기능을 담당한다.
단기 기억에서 처리된 정보는 장기 기억으로 들어가 거의 영구적
일반적으로 제품의 정보를 최대한 많이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 으로 저장된다.
의 긍정적인 의사 결정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기 기억의 처리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2) 장기 기억
단기 기억에서 처리된 정보는 장기 기억(long-term memory)으로 들어가 거의
영구적으로 저장된다. 장기 기억의 용량은 확인된 바는 없지만 단기 기억에 비하면 상
대적으로 무한하다.
장기 기억은 주로 정보 저장 기능을 수행한다. 장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필요에
따라 단기 기억으로 인출되어 의사 결정에 사용되거나 혹은 단기 기억에 유입된 새로
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장기 기억은 단기 기억에 비하여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장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 중 일부만 인출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 기억에 얼마
나 많은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가보다는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인출할 수 있는
가가 더 중요하다.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해석
정보 처리 대상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여 지각하는 것으로 유입된 정보와 관련 정보를 결합하여 그 대상물을 해석하는
가급적 단순한 형태로 이해하고자 한다. 것이다.
점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눈과 입으로 지각하여
빨간색, 세계적 브랜드,
웃고 있는 얼굴로 이해하게 된다.
독특한 로고, 시원함, 북극곰 등
[그림 Ⅴ-3]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
1. 소비자 행동의 이해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