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12










중단원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 사례 발표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하여 개발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공 사례를 찾아보자.


카카오 택시의 주문형 서비스
주문형 서비스(On-demand Service)란, 수요
자의 요구에 따라 언제든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문형 서비스는 수요자와 서
비스 제공자가 일대일 관계에서 이루어져 자동차
렌탈, 호텔 예약 등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카카오 택시는 ‘빨리빨리’를 외치는 한국 문화
에 착안하여 이러한 주문형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 승객은 빠르고 안전한 택시 이용을 원하 카카오 택시
였고 택시 기사는 빠른 배차로 더 많은 수익을 얻는 것을 원한다. 카카오 택시는 승객과
택시 기사의 이러한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목적지와 도착지 입력 기능, 안심 메시지,
빠른 배차를 핵심 기능으로 내세웠다. 그 결과 카카오 택시는 2016년 2월 기준으로 하루
70만 건, 누적 8,000만 건의 호출 수를 기록하는 국내 1위 택시 호출 앱으로 성장했다.


준비하기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여 성공한 사례를 조사
수행 팁
인터넷 검색을 이용한 기사 검색 한다.
및 블로그 검색을 통해 성공 사례
를 조사해 본다.

실행하기
선정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공 사례를 요약 정리하고, 핵심 성공 요소에는 어떤
소비자 행동 분석 내용이 적용되었는지 조사한다.

모둠원 및
모둠명
역할
제품 또는 서비스명:
조사 내용 핵심 성공 요소:

수행 팁
• 모둠의 수행 내용을 다른 모둠에
게 정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
야 할지 생각하면서 함께 발표
자료를 만든다.
•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을 때에는
자기 모둠에 적용할 만한 것이 발표하기
있는지, 더 개선할 것이 있는지
고려하며 듣는다. 모둠별로 조사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고 서로 평가해 본다.


210 Ⅴ. 소비자 행동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