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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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시장 기회의 평가
기업이 소비자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는 목적 중의 하나는 충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고
개발・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다.
(2) 시장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선정
최근 소비자의 생활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성
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한 후 몇 가지 유형으로 분
류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 시장을 선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3)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기업이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4) 소비자 보호 활동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률적·행정적 규제가 필요하다. 더불어 기업은 소비
자 행동 분석을 통하여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톡 톡
마케팅 소비자 욕구 변화를 반영한 전동 휠의 등장
폐달을 밟아야만 움직이던 자전거에 전기 모터
를 달아 편리함을 추구한 제품이 출시된 적이 있
다.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주목을 받았으나
지금은 우리 주변에서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최근에는 두 개 또는 한 개의 휠로 작동하는
전동 보드가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
는 단순히 이동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데 머무르
지 않고 기존의 자전거보다 휴대가 간편하면서 이동이 자유롭고 개성을 강조할 수 있는 제품을 원하는 것이다. 기술의 발전
도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활동 위 사례처럼 빠르게 변화해 가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제품을 찾아보자.
204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