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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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마케팅의 종류
서비스 마케팅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사람 중심의 서비스 마케팅
사람 중심의 서비스는 약간의 설비가 필요하
더
하나 알기
지만 주로 사람의 노력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
사람 중심의 서비스와 개인화
서비스의 차이점
스, 노동 집약적 서비스를 뜻한다. 가수가 대중
사람 중심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
공하는 주체가 중심이라는 뜻이고,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 변호사가 법률 자문
개인화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받
는 사람이 중심이라는 뜻이다. 을 해 주는 것, 환경 미화원이 거리 청소를 하는
것, 미용사가 머리를 해 주는 것 등이 사람 중심
사람 중심 서비스
서비스의 대표적 예이다.
사람 중심의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서비스의 표준화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
요 요소가 노동력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반복될 때마다 그 품질이 동일할 수 없다. 따
라서 서비스 제공 매뉴얼을 만들어 제공되는 서비스가 항상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설비 중심의 서비스 마케팅
설비 중심의 서비스는 설비가 핵심 제품이 되는 서비스이다. 노래방이나 PC방은
시설을 마련해 놓고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면 일정 시간 동안 시설을 이용할 수 있
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비 중심의 서비스는 철저한 시설 관리가 중요하다. 시설의
청결한 유지・보수, 관리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에 맞춘 개선을 통하여 고객의
시설 중심 서비스 예(1인 노래방) 욕구에 신속하게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 관련 서비스 마케팅
제품 관련 서비스는 제품의 지원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제품을 구매했을 때 품질
보증서에 명시된 내용, 즉 교환・환불 처리 규정, A/S 요건, 제품의 배송 및 설치 등
이 대표적 예이다.
제품 관련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관련 규정의 명문화(품질
제품 관련 서비스 예(품질 보증서) 보증서), A/S 기사 및 직원의 정기적인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248 Ⅵ. 서비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