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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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마케팅의 종류



서비스 마케팅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사람 중심의 서비스 마케팅


사람 중심의 서비스는 약간의 설비가 필요하

하나 알기
지만 주로 사람의 노력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
사람 중심의 서비스와 개인화
서비스의 차이점
스, 노동 집약적 서비스를 뜻한다. 가수가 대중
사람 중심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
공하는 주체가 중심이라는 뜻이고,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 변호사가 법률 자문
개인화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받
는 사람이 중심이라는 뜻이다. 을 해 주는 것, 환경 미화원이 거리 청소를 하는
것, 미용사가 머리를 해 주는 것 등이 사람 중심
사람 중심 서비스
서비스의 대표적 예이다.
사람 중심의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서비스의 표준화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
요 요소가 노동력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반복될 때마다 그 품질이 동일할 수 없다. 따

라서 서비스 제공 매뉴얼을 만들어 제공되는 서비스가 항상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설비 중심의 서비스 마케팅


설비 중심의 서비스는 설비가 핵심 제품이 되는 서비스이다. 노래방이나 PC방은

시설을 마련해 놓고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면 일정 시간 동안 시설을 이용할 수 있
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비 중심의 서비스는 철저한 시설 관리가 중요하다. 시설의
청결한 유지・보수, 관리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에 맞춘 개선을 통하여 고객의

시설 중심 서비스 예(1인 노래방) 욕구에 신속하게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 관련 서비스 마케팅


제품 관련 서비스는 제품의 지원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제품을 구매했을 때 품질
보증서에 명시된 내용, 즉 교환・환불 처리 규정, A/S 요건, 제품의 배송 및 설치 등
이 대표적 예이다.

제품 관련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관련 규정의 명문화(품질
제품 관련 서비스 예(품질 보증서) 보증서), A/S 기사 및 직원의 정기적인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248 Ⅵ. 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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