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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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상품의 이해



서비스 상품이란 무엇일까?






1 서비스 상품의 뜻


보조 서비스
서비스 상품은 핵심 서비스와 다양한 보조 서비스의 묶음
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서비스 상품은 고객의 본질적인 욕구 가치 가치
증대 핵심 서비스 지원
를 충족하기 위한 핵심 서비스와 핵심 서비스 이용을 가능 서비스 서비스
비행기를 타고 이동
하게 하거나 그 가치를 확장시키는 보조 서비스로 구성된다.
보조 서비스는 핵심 서비스 이용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마일리지 기내식 제공
가치 지원 서비스와, 없더라도 핵심 서비스 이용은 가능하지

만 차별화할 수 있는 가치 증대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그림 Ⅵ-4] 서비스 상품의 구성



2 서비스 상품의 종류와 특징


일반 제품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분류한다. 서비스 상품도 고객의 구매 행동과 관점에 따라 편의 서비스
상품, 선매 서비스 상품, 전문 서비스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1) 편의 서비스 상품

편의 서비스 상품은 소비자가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자주 구매하는 서
편의점의 택배 서비스
비스이다. 편의점의 택배 서비스의 경우, 소비자는 택배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제대로 배달되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을 크게 하지 않아
손쉽게 주변의 편의점을 이용한다.
택배 가격도 편의점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고민을 많이 하지

않고 선택하게 된다.


(2) 선매 서비스 상품
선매 서비스 상품인 미용실 서비스를 보면, 미용실에 따라서 서비스의

질이 차이가 나고 이용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평소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미용실을 이용하거나 주위 사람들(친구, 동료 등)의 추천을 받
아 이용하게 된다.
선매 서비스 상품인 미용실 서비스
2. 서비스 상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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